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TECH NEWS]포스텍 장윤석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TECH NEWS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TECH NEWS]포스텍 장윤석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TECH NEWS

나노-바이오 융합기술 이용, 환경 중 난분해성 독성물질 저감 기여

기사입력 2014-12-07 02:56:3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TECH NEWS]포스텍 장윤석 교수,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수상TECH NEWS
다이옥신의 환경이동과 인체축적 경로


[산업일보]
환경복원을 위한 나노-바이오 융합기술을 개발해 환경 중 난분해성 독성물질을 저감하는데 기여한 포스텍 환경공학부 장윤석 교수를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2월 수상자로 선정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장 교수는 나노-바이오 융합기술을 이용해 기존에 처리방법이 거의 알려지지 않은, 환경오염 물질 중에서 독성이 가장 큰 사염화 다이옥신(2,3,7,8-TCDD)을 완전 분해하는 성과를 이뤘다.

다양한 나노소재가 산업분야에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환경정화에 실제 사용되는 예는 많지 않다. 비교적 독성이 적고 저렴한 철 기반 소재가 선진국에서 유류 및 화약류 등으로 오염된 지하수의 정화에 쓰이고 있는 정도다.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나노소재는 생체 및 환경위해성에 대해 검증이 돼야 하나 아직 나노독성에 대한 실험방법 및 프로토콜이 제대로 정립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장 교수는 철 나노소재의 표면을 여러 방법으로 변화시켜 다양한 난분해성 유기오염 물질을 분해하고 중금속을 흡착,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나아가 장 교수는 산업체에 관련 기술을 이전하고 나아가 해외업체와의 기술수출을 협의하고 있다.

한편 장 교수는 나노물질이 환경에 유입될 때 위해성을 예상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 미생물을 이용한 나노소재 독성 시험법을 정립했다.

장 교수는 지난 3년간 바이오테크놀로지 어드밴스즈(Biotechnology Advances), 엔바이런먼탈 사이언스 앤 테크놀로지(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등 정상급 국제학술지에 36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2014년에는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행하는 엔바이런먼탈 사이언스 : 나노(Environmental Science : Nano)지에 표지논문을 발표하는 등 환경연구에 국제적인 명성을 쌓아오고 있다.

철 촉매 연구을 해 오던 장 교수는 팔라듐을 코팅한 철을 이용해 사염화 다이옥신(2,3,7,8-TCDD)의 분해속도를 향상시키고 나아가 관련한 분해경로를 종합적으로 밝혀냈다.

백금류의 일종인 팔라듐은 다이옥신의 탈염화반응을 촉진함으로써 사염화 다이옥신의 빠른 분해를 돕도록 한 것이 핵심이다.

뿐만 아니라 육염화 다이옥신의 경우에는 토양 미생물에 의해 생물학적으로 분해할 수 있음을 규명해 내 생물학적 복원기술 개발을 위한 단서를 제공했다.

한편 장 교수는 철강공단 등에서의 환경 유해물질 모니터링을 위해 수동형 대기 채취기를 개발하여 운용중이다. 특히 남극 세종기지와 북극 다산기지 등에서 잔류성 오염물질 모니터링 등을 위해 사용되었고 관련 연구결과는 논문으로도 발표하였다.

특히 다이옥신을 비롯한 잔류성유기오염물질(POPs)는 최근 비만, 당뇨병 등 다양한 환경성 질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밝혀지고 있어 더욱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은 산‧학‧연에 종사하는 연구개발 인력 중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사람을 발굴·포상해 과학기술자의 사기진작 및 대국민 과학기술 마인드를 확산하고자 1997년 4월부터 시상해오고 있으며, 매월 1명씩 선정해 장관상과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