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산업통상자원부의 주요내용은 2015년 국민편익증진기술개발사업 기술수요조사 실시, 세계 5대 타이타늄 산업강국에 도전, 디자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한다, 국내 최고 수준 스마트공장 현장 방문, 산업부의 기술료가 새롭게 태어난다!, FTA 정책 방향 기업에게 듣는다, 경제외교 성과확산 협의회 출범, 수도권, 도시가스 연결비 수준 여전히 높아, 첨단 극저온 강재, KS로 시장 진입 물꼬튼다, 시험인증 서비스 산업화의 길을 찾는다, 화재·감전의 우려 있는 전기찜질기 리콜명령 등이다.
□ 산업
▲ 2015년 국민편익증진기술개발사업 기술수요조사 실시
산업부는 사회약자 배려, 사회이슈 해결을 위한 따뜻한 기술개발을 추진 중이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및 현장에 기반한 기술개발을 위해 '2015년 국민편익증진기술개발사업 수요조사'를 실시했다.
▲ 세계 5대 타이타늄 산업강국에 도전
13대 산업엔진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타이타늄산업 육성전략, 징검다리 프로젝트 발표 및 산업발전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 세계 5대 타이타늄 산업강국에 도전
13대 산업엔진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타이타늄산업 육성전략, 징검다리 프로젝트 발표 및 산업발전협의회 출범식 개최했다.
▲ 국내 최고 수준 스마트공장 현장 방문
윤상직 산업부장관은 스마트공장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고 제조혁신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현장방문한다.
▲ 산업부의 기술료가 새롭게 태어난다
산업부는 급변하는 산업 기술환경에 적시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기술진흥및사업화촉진기금'을 신설하고, 2015년부터 산업현장 핵심기술 수시개발, R&D재발견 프로젝트 등에 95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 무역·투자
▲ 제338차 무역위원회 개최 결과
무역위원회는 20일 제338차 무역위원회를 개최해 '일본산 공기압 전송용 밸브'의 덤핑수입으로 인한 국내산업의 실질적인 피해 여부를 판정할 예정
□ 통상·FTA
▲ FTA 정책 방향 기업에게 듣는다
신규 FTA 추진 대상 및 기발효 FTA 추가자유화 협상 관련, 기업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기업들의 현지 진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FTA 기업제안제’를 실시한다.
▲ 경제외교 성과확산 협의회 출범
산업부는 경제5단체와 공동으로 21일 무역협회에서 ‘경제외교 성과확산 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해외진출 성과의 경제계 확산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 에너지·자원
▲ 수도권, 도시가스 연결비 수준 여전히 높아
산업부는 전국 33개 도시가스사의 ‘도시가스 연결비’ 현황을 공개한다.
□ 기술표준
▲ 첨단 극저온 강재, KS로 시장 진입 물꼬튼다
극저온용 고망간 강재(강판 및 용접재료)의 KS 제정으로 시장의 신뢰성을 확보하게 돼 기존의 극저온용 소재(알루미늄합금, 304 스테인리스강, 니켈강 및 관련 용접재료) 대체가능할 전망이다.
▲ 시험인증 서비스산업화의 길을 찾는다
기술표준원은 제조업의 인프라로만 여겨오던 시험인증을 서비스산업으로 육성키 위해, 2015 유망 시험인증서비스 발표회’를 개최(21일), 스마트 에코 빌딩 시험인증 등 16대 유망 시험인증서비스를 선정․소개하고 상용화 방안을 논의한다.
▲ 국가기술표준원, 화재·감전의 우려있는 전기찜질기 등 리콜명령
기술표준원은 전기찜질기 등 겨울철 전기용품과 직류전원장치에 대해 안전성조사를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