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FTA 시대, 표준화 R&D로 무역2조불 승부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FTA 시대, 표준화 R&D로 무역2조불 승부

표준화 R&D 신규지원대상 74과제 사업공고

기사입력 2012-04-09 00:07:3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기술표준원(원장 서광현)은 표준화 R&D 신규지원 대상 74개 과제를 공고했다. 이번 표준기술력향상사업 신규지원을 통해 표준이 FTA 무대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원동력을 제공함으로써 무역 2조불 달성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고된 74개 과제(소요예산:120억원 이내)는 지난 2월에 접수된 330여개 수요조사서를 기획전담팀, 기술위원회 등의 조사·분석·평가의 단계를 거쳐 최종 표준화 R&D 신규 공고대상으로 선정됐다.

세부내용을 보면 정부는 표준강국 진입을 위해 국제표준 등록 23건, 표준 연구개발 31건, 표준화 기반조성 20건으로 3대 부문의 74과제를 올해 표준기술력향상사업 신규과제로 지원한다.

특히 국제표준등록지원 부문에서는 국내기술의 국제표준반영 활동과 국제표준화기구의 조직설립 및 임원수임에 중점 지원하고, 인쇄전자, 3D 휴먼팩터 및 줄기세포 치료제관련 의료분야, 전기차 기능안전성·청정연료 등 첨단자동차 분야, 장애인·고령화 접근성 및 녹색교통 등 서비스표준 분야, 나노 안전성, SW개발 플랫폼 등 고부가가치 융합 기술표준 및 기반조성 등에 중점 지원한다.

이번 사업의 신규지원 대상공고 기간은 5월4일까지이며, 기술표준원(www.kats.go.kr)과 산업기술평가관리원(www.keit.re.kr) 홈페이지에 신청서 접수 및 참여방법과 후속일정 등이 안내된다.

기표원 관계자는 이번에 공고된 사업에 많은 산·학·연 기관은 물론 특히 중소·중견기업이 과제에 적극 참여하여 수요자 주도형표준화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우위를 확보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기술표준원에서는 2015년도 국제표준 강국 Top 7 진입전략으로 ‘국제표준 선점과 국제표준화 리더십 확대’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표준화관련 예산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표준화 R&D가 국가경쟁력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