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집약적 혼성신호 IC 전문기업인 실리콘 랩스(Silicon Labs, APAC 영업담당부사장 LM Wang)는 업계 선도적인 지터성능으로 최고수준의 주파수 유연성을 보이는 클록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오늘날 인터넷 인프라의 근간으로 제공되는 고속네트워크, 통신, 데이터센터 장비에 적합하다. 실리콘랩스의 차세대Si534x “클록트리온어칩(clock-tree-on-a-chip)” 포트폴리오는 고성능 클록제너레이터와 고집적다중 PLL 지터 감쇄기를 포함한다. 이처럼 단일칩으로 이루어진 매우 낮은 지터의 타이밍디바이스들은 클록합성 및 지터감쇄기능을 통합하고 있어 광 네트워킹, 무선인프라, 광대역액세스/애그리게이션(aggregation), 캐리어이더넷, 테스트 및 측정을 비롯해 에지라우터, 스위치, 스토리지, 서버 등을 포함하는 기업용/데이터센터 장비 부문에서 비용 및 복잡도를 크게 감소시킨다.
대역폭에 대한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터넷인프라 및 데이터센터시스템이 더욱 복잡해지는 현재의 상황은 주파수와 포맷 및 전압레벨이 다른 더 다양한 클록을 필요로 한다. 10/40/100G 네트워크에서 가장 빠른 데이터속도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지터 성능 요건은 매우 까다롭다. 기존 클록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유연성 및 집적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설계자들은 클록제너레이터, 지터감쇄기, 오실레이터, 버퍼를 복잡하게 조합해 비싼 비용으로 클록트리를 완성해야만 했다. 이 같은 업계의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Si534x 지터감쇄기와 클록제너레이터는 업계 선도적인 주파수 유연성 및 클록트리온어칩 고집적 기술을 탑재하고 디스크리트타이밍의 모든 기능을 단일 칩의 클록 IC 솔루션으로 통합시켜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Si5347/46/45/44/42 지터감쇄기 및 Si5341/40 클록제너레이터는 I2C를 통해 설정 가능한 플랫폼으로 주파수변환기능과 업계최고수준의 성능(<100 fs RMS)이 통합된 업계선도적인 기술을 제공한다. 4개까지의 독립적인 지터감쇄 PLL과 5개까지의 초저지터 MultiSynth 프랙셔널 합성기가 통합됨으로써, Si534x제품군은 사용자 선택이 가능한 폭넓은 출력포맷(LVPECL, LVDS, CML, HCSL, LVCMOS)으로 100 Hz ~ 800 MHz에 해당하는 어느 주파수 조합으로도 최대 10개까지 출력을 생성할 수 있다. 매우 우수한 고집적 및 주파수 유연성은 여러 개의 클록 IC, 디스크리트레벨 변환, 루프필터, 전원공급장치 필터 부품의 필요성을 없애 BOM(bill of materials) 비용과 복잡도를 감소시키고 엄격한 10/40/100G 지터스펙에서도 50%이상의 마진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타이밍제품을 담당하는 마크톰슨(Mark Thompson) 부사장 및 총괄매니저는 “가속화되는 인터넷인프라의 복잡도를 따라 잡기 위해 하드웨어개발자는 시스템설계를 단순화시키고 시장진입속도를 가속화시킬 수 있는 향상된 타이밍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며 “실리콘랩스의 사용이 간편한 클록빌더프로 소프트웨어와 고성능 Si534x 포트폴리오의 조합은 클록합성 및 지터감쇄를 위해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속데이터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뛰어난 지터 성능과 주파수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