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틈새 투자처 ‘지식산업센터내 상가’ 투자 어떨까?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틈새 투자처 ‘지식산업센터내 상가’ 투자 어떨까?

고정배후수요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 가능

기사입력 2017-07-06 15:16:0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틈새 투자처 ‘지식산업센터내 상가’ 투자 어떨까?


[산업일보]
풍부한 시중 유동자금, 정부의 주택 규제 풍선효과 등에 힘입어 수익형 부동산 투자 열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지식산업센터내 상가가 틈새 투자처로 조명되고 있다.

수익형부동산전문기업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아파트 단지내 상가의 주요 고객이 해당 단지에 거주하는 고정 배후수요라면 지식산업센터 상가는 자체 업무시설의 고정적인 배후수요 독점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상가정보연구소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표적인 지식산업센터 기반 상권인 가산디지털단지역 상권의 음식점 업종 월매출은 3월 현재 3천800만~5천500만 원 수준으로 금천구(2천722만 원) 및 서울시 평균(3천791만 원)을 훌쩍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상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해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점도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분양을 실시한 지방의 한 지식산업센터 상가(1층 기준)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1천800만 원 선으로 인근 일반상가 분양가인 2천700만~2800만 원 대비 1천만 원가량 저렴하다.

투자 유의점은?
지식산업센터 상가는 업무시설 중심의 상권이자 주중상권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를 감안한 업종 분석 및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

상업시설(상가) 비율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지식산업센터에는 최대 30%까지 상업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데 이 비율이 지나치게 높으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

투자 전, 상층부 업무시설 계약률도 확인해봐야 한다. 업무시설 공실로 상주인구가 부족할 경우 매출 부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외부 소비수요 유입이 가능한 입지인지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주변에 아파트나 산업단지를 끼고 있으면 유리하고, 지하철 역과의 거리, 건물 앞 인도의 유동인구, 건물의 가시성 등도 조사해야 한다.

소비 유입에 유리한 설계여부도 파악하면 좋다. 최근에는 유동인구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효과가 있는 유럽형 스트리트 상가가 지식산업센터에도 도입되는 추세다.

상가정보연구소 이상혁 선임연구원은 "상가와 오피스텔 등 수익형부동산의 공급과잉으로 수익률이 예전만 못한 상황에서 지식산업센터내 상가를 투자 대안으로 고려해볼 만하다. 다만, 상품별 특장점이 판이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조사는 필수다"라고 강조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