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벌레 이물 줄일 수 있는 방충 소재 개발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벌레 이물 줄일 수 있는 방충 소재 개발

테이프 적용 결과 62% 이물신고 감소 효과

기사입력 2018-03-07 16:31:3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벌레 이물 줄일 수 있는 방충 소재 개발
방충접착제 도포 후 화랑곡나방 유충을 투입, 검사를 하고 있다.


[산업일보]
그동안 식품을 유통·보관하는 과정에서 화랑곡나방 유충과 같은 벌레가 포장지를 뚫고 식품에 혼입되는 사례가 많았지만 이제는 그 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식품 중 벌레 이물을 줄이기 위해 계피, 감초 등에서 추출한 천연물질을 이용한 친환경 방충 소재를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방충 소재는 민간적용 실용화 기술 연구 중 ‘식품 중 이물 저감화 방안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고려대학교(나자현 교수)와 (주)농심 등이 참여했으며 벌레가 기피하는 천연물질을 포장용 테이프와 접착제 등에 사용하도록 개발됐다.

방충 효과가 가장 좋은 계피·감초·치자·오매 혼합물을 활용했고 벌레가 소포장 제품을 보관하는 대포장 박스 자체에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면서도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도록 기피물질을 포장용 테이프와 접착제에 첨가했다.

실제로 (주)농심이 생산하는 면류 제품 770만 박스 포장에 친환경 방충 소재를 첨가한 박스 테이프와 접착제를 활용한 결과, 벌레 혼입으로 인한 소비자 신고 건수가 62% 정도 감소했다고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올해 안에 친환경 방충 소재를 상용화해 중소기업들이 큰 비용 부담 없이 식품을 유통·보관하는 단계에서 벌레 이물을 줄이는데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