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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저감 대기환경 개선 ‘수소차’ 충전인프라 확대
정수희 기자|edeline@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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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저감 대기환경 개선 ‘수소차’ 충전인프라 확대

수소차 보급 저변 확대 위해 민관 합심

기사입력 2018-04-26 13: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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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최근 정부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라 차량 등급제를 매겨 관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과 대기환경 개선 차원인데, 전기차 및 수소차는 1등급, 하이브리드차는 1~3등급, 휘발유 및 가스차는 1~5등급, 경유차는 3~5등급으로 분류된다.

이중 1등급에 해당하는 수소차 확산의 기반 마련을 위해 정부는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도모하기로 했다.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이인호 차관, 환경부 김종률 대기환경정책관, 국토교통부 백승근 도로국장 등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 및 수소충전소 연관 기업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이 진행됐다.

정부는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MOU)을 토대로, SPC 설립위원회를 구성해 세부적인 사업모델과 투자규모를 확정하고 참여기업을 추가로 모집해 올해 11월 중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설치비용(약 30억 원)이 높고 운영(연간 약 2억 원) 과정에서도 수익이 나기 어려워 그동안 민간기업보다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구축돼 왔다.

이에, 이번에 설립되는 SPC를 통해 여러 기업이 공동투자함으로써 초기 위험부담을 완화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해 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산업부 이인호 차관은 “미래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 차원에서도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수소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하고, “이번 수소충전소 SPC를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수소 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성공사례를 창출해 수소차 분야에서의 경쟁 우위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5천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규제를 정비하고 안정적인 수소 유통 구조와 적정한 수소 가격 체계를 마련해 민간의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택시‧카쉐어링을 통해 일반 국민들의 수소차 인식을 개선하고 상반기 중 울산에서 정규 노선에 수소버스를 시범 도입해 대중교통으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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