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美 바이든 행정부가 현지시간으로 31일 2조 달러(약 2천260조 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에 대한 세부 내용을 발표했다. 정책안에 따르면, 미국이 대면한 가장 큰 문제를 기후 변화와 중국 굴기로 규정하고, 이를 위해 본 인프라 계획을 세웠음이 명시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의 ‘미국 American Jobs Plan, 재확인된 친환경발전 비중 확대 가속화’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투자 부문에는 교통 인프라 재건/개선 (6천210억 달러), 상수도 인프라 개선 (1천110억 달러) 전력 인프라 활성화(1천억 달러), 주택 공급/개조 (2천130억 달러), R&D 및 미래 기술 투자 (1천800억 달러), 미국 제조부문 재활성화 (3천억 달러) 등이 포함돼 있다.
정책 발표 이후 미국 내 신재생에너지 및 전기차 충전 업체 관련 주가는 Enphase Energy(ENPH) +7.68%, Sunpower (SPWR) +6.12%, Bloom Energy(BE) +7.09%, ChargePoint(CHPT) +18.88% 등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기후 변화를 최대 문제점으로 규정한 만큼, 정책 내에서도 탄소 감축 및 친환경에너지 투자에 대한 내용이 정책안 전반에서 등장하고 있다. 계획안이 통과된다면 친환경발전원 설치 확대에 대한 정책적 기반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노후한 전력 송배전망이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던 것을 고려할 때, 전력 인프라 투자는 기존 석탄화력 중심 발전에서 친환경에너지 중심 발전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특히 분산형전원과 건물 에너지 효율성 개선 투자가 확대된다면 태양광 및 연료전지 설비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더해 재생에너지 발전/ESS에 대한 세액공제(ITC, PTC) 10년 연장안은 디벨로퍼들에게 재생에너지 설치에 대한 강력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전기차 시장에 대한 1천740억 달러 투자 및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기(EV charger) 50만 대 설치안도 제시됐다. 미국 탄소배출량 중 운송 부문(28%)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전기차 보급 확대를 통해 탄소 배출량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신재생에너지 등 저탄소 전원으로 전기차 충전소에 공급되는 전력을 충당할 가능성이 높다.
한화투자증권 이재연 연구원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GREEN Act, CLEAN Act와 같은 친환경 에너지 법안이 상정되고 있고, 최근 텍사스 한파와 산불 등으로 미국 내에서도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관심이 커져 친환경 관련 정책이 사회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며,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 중에서 미국에 공급 중인 업체들은 친환경에너지 수요 확대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며, 그 중에서도 미국 내에 투자를 진행하는 업체나 미국 내 수요처가 확실한 업체들은 직접적인 수혜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