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옴디아(Omdia)의 TV 디스플레이 & OEM 인텔리전스 서비스(OEM Intelligence Service)에 따르면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한국 및 중국의 주요 TV 제조사의 LCD TV 패널 주문 수요가 마침내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4일 옴디아에 따르면, 50인치 이상 대형 화면 사이즈에 집중된 수요가 1억 6천140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어,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에 이어 올해 2분기에 전년 대비 수요가 19% 재반등할 것으로 점쳤다.
이 같은 추세라면, 시장은 2020년 구매량의 최대 수준으로 복귀하거나 지난 4년 평균 구매량보다 3% 높은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시장 호조를 눈앞에 둔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022년 14년 만에 최저치였던 패널 수요가 올해 22% 급증할 가능성을 대비해 구매 물량을 선제적으로 계획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주요 TV 제조사는 중국 시장이 재개되며 더 큰 크기의 TV 생산 계획을 이행하고, 특히 북미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을 확보 및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4분기 패널 구매 기록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데보라 양(Deborah Yang) 옴디아 디스플레이 연구 부문 수석 애널리스트는 '중국 TV 제조사들은 브랜드와 OEM의 사업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과잉 공급된 시장에서 더 많은 저가 패널을 전략적으로 입고하는 경향이 있다'며 '2023년 1분기에는 상대적으로 수요가 약하겠지만 중국 TV 제조사들이 구매 물량을 늘릴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계절적 수요가 급증하기 전 올해 2분기부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데보라 양 수석 애널리스트는 '올해부터 글로벌 TV 브랜드 및 OEM이 마침내 패널 주문량을 늘리고, 특히 대형 TV의 교체주기를 늘리기 시작할 것'이라며 '2023년의 경제 전망이 어둡지만 중국의 주요 제조업체들은 TV 사업, 특히 LCD TV 패널 시장에 도움이 될 50인치 이상의 TV사업을 낙관하고 있다'라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