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일보]
‘이차전지’로 표현되는 배터리 산업은 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등 대표기업을 앞세워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빠르게 부상했으나 최근 들어 잠시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히려 중국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이제는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삼성글로벌리서치 신형원 상무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트럼프 2.0시대 핵심 수출기업의 고민을 듣는다 : 2차 전지 산업’의 발제자로 참석해 한국의 2차 전지 산업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배터리 산업 현황 및 제언’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신 상무는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의 증가에 따라 2차 전지 산업은 한국의 미래 핵심 먹거리 산업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2차 전지 시장 규모는 2040년에는 1천5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차전지 산업을 둘러싼 대내외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아 이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신 상무는 언급했다.
“세계적으로 전기차와 이차전지 시장이 중저가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해외 기업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시장이 움직이고 있다”고 말한 그는 “특히, 우리가 강점을 갖고 있는 3원계 배터리의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중국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LFP배터리의 비중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출범을 앞둔 2기 트럼프 행정부가 일관되게 내세우고 있는 관세정책과 보조금 개정 역시 한국의 이차전지 산업에는 불리하게 작용할 요소로 꼽힌다.
“트럼프 정부의 인수위가 세금개혁 방안으로 IRA 전기차 구매 보조금의 폐지를 추진하고 있으며, 대미(對美)무역흑자가 발생하는 우방국을 대상으로 관세인상도 예고한 바 있다”고 말한 신 상무는 “이같은 정책이 현실화되면 우리나라의 배터리 3사는 모두 해당이 되기 때문에 관세폭탄을 피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우려가 현실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한 신 상무는 “미국에게 미국의 첨단 산업에 투자를 한 기업에게는 관세 부과를 예외로 하거나 유예라도 해달라고 요청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이차전지 산업과 관련해 빠르게 경쟁국가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에 대해 신 상무는 “중국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과 기술 포트폴리오”라고 말한 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업이 개별적으로 대응하는 것보다 국가적으로 총체적인 대응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분석을 제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