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일보]
2기 트럼프 체제 출범으로 인해 국내 다수의 산업이 관세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조선 산업 그중에서도 군과 관련된 함정 산업은 오히려 미국의 구애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회에서는 4일 ‘트럼프 2기 출범 K방산 이슈 세미나①-국내외 함정 사업 발전적 추진 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국민의힘 서일준‧유용원 의원실 주최로 민‧관‧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발제자로 참석한 방위사업청의 오지연 함정총괄계약 팀장은 ‘글로벌 함정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위사업청의 미래’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함정 관련 산업의 현황과 향후 방위사업청의 계획을 참가자들과 공유했다.
오 팀장의 설명에 따르면, 세계 함정 시장의 규모는 2023년 기준 675억 달러에 달하며, 연평균 5.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으로 볼 때 2032년에는 시장규모가 1천81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 주요 국가들은 첨단기술과 장기간 함정 건조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치적‧외교적 유대감으로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독일은 고성능 군함, 친환경 및 자율 운항 등으로 차별화 전략을 보유해 유럽 및 국제 방산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 역시 첨단기술을 보유한 가운데, 정부와 기업간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자국 내 미7함대 함정 주둔 및 미국과의 협력으로 입지를 넓히고 있다”고 주요 국가들의 동향을 언급한 오 팀장은 “한국은 기술이나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강점이 있지만 후발 주자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함정 시장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미국 시장 수출 가능성이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을 활용한 함정 건조 분야의 협력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으며, 한국은 미국의 동맹국 중 높은 비중의 선박 건조물량과 높은 수준의 조선업 경쟁력을 갖춘 국가로 손꼽히고 있기 때문에 미 해군 함정의 MRO 및 함정 건조 산업의 진출기회가 다수 확보됐다는 것이 오 팀장의 설명이다.
오 팀장은 “수상함의 경우 향후 3년 이내 20여 척의 물량을 발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잠수함은 향후 5년 이내 18여 척의 발주가 예상된다. 이 외에도 탑재장비나 MRO 역시 다수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며 “5년 이내 약 300억 달러 규모의 발주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우리 조선산업의 강점은 우수한 기술경쟁력과 품질경쟁력, 산업협력 및 패키지 수출 지원 등으로 이를 통해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한 오 팀장은 “반면 낮은 인지도와 부족한 수출경험, 인건비와 자재비의 상승, 치열해지는 글로벌 수주 경쟁은 우리 함정 산업의 약점이자 위협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오 팀장은 “함정수출과 관련한 단기 전략으로는 ‘수출 상대국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들 수 있다”며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정부의 핵심 메시지 전달, 국회 방산협력 및 공동개발 추진, 미국 해상체계사령부와의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더 나아가 정부와 조선소, 관련기관이 원활한 협업을 통해 ‘K-조선 One Team'을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