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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마케팅 활용 가능성 크다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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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마케팅 활용 가능성 크다

새로운 마케팅 형태…장기적 관점에서 다양한 요소 고려해야

기사입력 2022-09-15 07: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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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마케팅 활용 가능성 크다

[산업일보]
메타버스 기술이 발전하면서 마케팅 분야에도 활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련 분야의 발전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의 '메타버스 마케팅, 성공을 위한 요건은?'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메타버스 마케팅은 초기 단계지만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고 있다. 제조업 기반 기업들의 경우 이해관계자 참여 소통과 친밀감,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의 측면에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메타버스 마케팅도 일반적인 마케팅의 가치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명확한 목표 설정 ▲ 적합한 플랫폼 선정 ▲ 몰입도 높은 경험 제공 ▲ 수익성 창출 테스트 ▲ 사전 리스크 점검 등은 새로운 요소로, 도입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포스코경연연구원 철강연구실 정이선 수석연구원은 본보와의 서면인터뷰에서 “현재 전자기기 상에서 몰입도를 높인 메타버스 마케팅 캠페인 구현은 어려운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는 메타버스 구동에 용량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적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을 테스트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이어 “향후 기술적 제약이 해소됐을 때는 더욱 활발하고 몰입도 있는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연구원은 “다만 현재 시점에서도 몰입도 높은 마케팅은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거나, 생동감 있는 가상현실 구현이 아닌 측면에서는 일부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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