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품원-한국기계연구원간 상호협력 협약체결
국방 R&D 분야 및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기여 기대
국방기술품질원(원장 최창곤, 이하 기품원)과 한국기계연구원(원장 최태인)는 대전 한국기계연구원 본관에서 양 기관 원장 및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신 기술정보 공유 및 인력 교류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기계기술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기계연구원과 국방 분야 기술기획 및 품질경영 전문 기관인 기품원이 양 기관 연구인력 교류 및 장비 공동운영을 통해 국방 R&D 업무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식에서 양 기관은 국방 및 국가과학기술에 대한 기술기획 정보를 교류하고 국방 중·장기 핵심기술과제에 공동 참여하는 것은 물론, 기술조사 및 품질 평가, 기타 신뢰성평가 기법을 함께 활용해나가기로 합의했다. 또한 국방벤처센터 및 중소기업 기술지원, 부품국산화 및 신개념기술시범(ACTD)사업 지원 등 양 기관의 전문 연구 역량 및 공신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방기술기획 단계에서 양 기관 전문가가 함께 첨단과학 핵심기술, 기초 원천기술 및 민간 과학기술기획 정보를 활용하게 됨으로써, 국방과학 분야의 연구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국내 기계기술 업계의 지원을 확대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태인 한국기계연구원장은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방 R&D 부문 및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향후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과학기술정보 공유 및 전문가 교류를 활성화해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
기품원 최창곤 원장은 “국가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연구기관인 한국기계연구원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국방과학기술의 기획, 조사, 분석, 평가업무의 전문성이 한층 향상됨으로써, 국방기술기획의 새로운 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