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조선 산업 역량을 바탕으로 해양플랜트산업 강국에 도전한다.
지식경제부는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21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해양플랜트 수주액을 지난해 257억 달러에서 2020년 800억 달러로 3배 이상 늘리겠다”고 보고했다.
또 엔지니어링, 기자재 등 국내 수행 비율은 40%에서 60%로 높이기로 했다.
주요 추진대책으로는 ▲국산기자재의 경쟁력 강화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엔지니어링 역량 확보 ▲프로젝트 개발에서 엔지니어링·건조에 이르는 종합역량 확보 ▲해양플랜트 산업의 클러스터 기반 조성 등이다.
지경부는 세계 에너지 수요가 높아지고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해양에너지를 발굴·시추·생산하는 해양플랜트 시장이 2010년 1400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3200억 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빅3사의 해양플랜트시장 매출은 지난해 257억 달러로 249억 달러의 일반 상선 등 선박의 수주실적을 능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조선소들은 향후 해양플랜트 수주에 보다 집중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기본설계에 활용할 공구가 없어 엔지니어링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기자재 국산화율이 20% 수준에 머물러 있다.
국내 조선사들은 해상플랫폼 건조에는 강점을 갖고 있지만 광구를 활용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장규모가 더 큰 심해저(Subsea) 시장에는 아직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 등 후발경쟁국들도 보유광구를 활용해 자국 해양플랜트 산업 육성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요소·핵심 기자재 위주로 100대 전략 품목을 선정하고 요소 기자재는 특수 소재와 가공기술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기로 했다.
국산기자재 경쟁력 확대
지난 2월 기자재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해양플랜트 기자재산업 활성화대책’을 마련하고 조선소, 가스공사 등 관련기업 간 업무협약을 맺어 기자재산업 육성의 첫 발을 디딘 바 있다.
정부는 이를 발전시켜 요소·핵심기자재 위주로 100대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요소기자재는 특수 소재와 가공기술 위주로, 핵심기자재는 IT기술의 활용과 함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패키지형 모듈개발을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 3월 구축이 완료된 ‘해양플랜트 기자재 시험인증센터’(거제) 등 기업의 수요를 감안한 기자재 시험인증 기반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자재의 납품을 위해 요구되는 수행실적(Track Record) 확보를 위해 석유공사, 가스공사 등이 발주하는 플랜트에 기술개발 기자재를 적용하고 글로벌 선도기업의 국내 투자유치도 지속 추진키로 했다.
전문 엔지니어링 역량 확보
엔지니어링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우선 기존 조선분야 설계인력의 해양플랜트로의 전환을 지원하기로 했다. 외국의 전문 교육기관을 활용하고 해외에 주재하는 한인 전문가를 단기 강사요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포함했다.
현재 조선공학 분야에 치중된 교과과정을 해양플랜트로 유도하고 엔지니어링 대학원 등을 통해 해양플랜트 석·박사 학위과정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운용중인 조선해양공학과 교과목 중 해양플랜트 비중은 11%에 불과하며, 배출되는 해양플랜트 석·박사 인력 비중도 부족한 점을 감안한 것이다.
해양플랜트 종합역량 강화
올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관련 기술개발과제(심해자원 생산용 해양플랜트의 엔지니어링 및 기자재 시스템 개발)를 통해 해저·해상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기술개발 결과물을 우리가 확보하거나 확보를 추진 중인 광구에 활용해 프로젝트 개발에서 엔지니어링 및 기자재 개발에 이르는 종합 역량을 확보하고, 향후 석유공사가 추진하는 시추선 건조 사업을 통해 국내 관련기업의 역량강화도 추진키로 했다.
산업생태계 인프라 조성
울산(건조, 모듈단위 제작), 부산(부품단위 기자재 생산, 기술교류 및 인력공급), 경남(건조, 기자재 시험인증), 전남(해양플랜트 지원선) 대전과 서울(엔지니어링, 인력) 등 지역별 특화된 분업구조를 통해 가치사슬을 완성하기로 했다. 특히 산업 및 연구기관이 집중된 지역을 해양플랜트 클러스터로 지정해 추진키로 했다.
해양플랜트와 함께 성장하는 해양플랜트 지원선(OSV) 분야의 기초설계 능력향상 및 관련기업간의 연계를 통해 클러스터 구축으로 중소조선업체가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핵심 기자재는 IT 기술을 활용하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패키지형 모듈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기자재의 납품에 요구되는 수행 실적 확보를 위해 한국석유공사와 한국가스공사 등이 발주하는 플랜트에 기술 개발 기자재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엔지니어링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 조선분야 설계인력의 해양플랜트로의 전환을 지원하기로 했다.
외국 전문 교육기관을 활용하고 해외 주재 한인 전문가를 단기 강사요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포함했다.
현재 조선공학 분야에 치중된 교과과정을 해양플랜트로 유도하고 엔지니어링 대학원 등을 통해 해양플랜트 석·박사 학위과정도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운용중인 조선해양공학과 교과목 중 해양플랜트 비중은 11%에 불과하며, 배출되는 해양플랜트 석·박사 인력 비중도 부족한 점을 감안한 것이다.
산업생태계 인프라 조성에도 나선다. 울산(건조, 모듈단위 제작), 부산(부품단위 기자재 생산, 기술교류 및 인력공급), 경남(건조, 기자재 시험인증), 전남(해양플랜트 지원선) 대전과 서울(엔지니어링, 인력) 등 지역별 특화된 분업 구조를 만든다.
지경부는 엔지니어링, 기자재에 이은 전주기 수주실현으로 국내 수행비율을 2020년까지 현재 40%에서 60%로 높이고, 수주금액을 800억 달러로 키우면 약 10만 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 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불황을 겪는 중소조선 및 조선기자재기업도 해양플랜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해양플랜트 산업은 석유·가스 등 해양 자원을 발굴·시추·생산하는 자원개발 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건조·설치·공급하는 산업을 총칭한다. 해양플랜트는 용도에 따라 시추용(Drillship)과 생산용(FPSO), 형태에 따라 고정식(Jack-up)과 부유식(Semi-submersible)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