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부동산시장 침체속 LH토지판매 호조
박지우 기자|churro@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부동산시장 침체속 LH토지판매 호조

기사입력 2012-07-10 07:59:15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이지송, http://www.lh.or.kr)는 전반적인 부동산경기 침체 속에서도 LH 토지의 판매량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2년도 상반기 LH 토지 판매액은 4조7천억원으로 2011년 동기 대비 약 10%, 2010년 동기 대비 약 25%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최근 유럽발 재정위기 확산우려 등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 속에서도 안정적 투자수익을 기대하는 실수요자에게 LH 토지가 매력적인 투자처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지방권 토지가 꾸준한 매각세로 강세장을 이어가고 있다. 작년 하반기부터 이전대상 공공기관의 공사착공이 시작된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매수세가 강하게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수도권 토지는 위례, 화성동탄2, 하남미사등 인기지역을 중심으로 실수요자의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공동주택용지의 경우 하남미사, 위례신도시, 화성동탄2 등 인기지역 물량이 하반기에 집중되어 있어 건설업체의 문의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단독주택용지의 경우 작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신규 분양물량이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점차 증대되는 단독주택 실수요층의 부상과 함께 수의계약대상 토지 소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수도권 LH 공급토지에 대한 매수세도 하반기에 더욱 기대된다.

LH 토지는 쾌적한 주거환경과 생활편익 시설을 동시에 향유할 수 있고 교통시설이 양호하고 기반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앞으로도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상업용지 등 수익성 토지

상업용지 등 수익성 토지의 경우 전국적으로 꾸준한 매각세를 보이고 있다. 신규공급의 경우 울산우정, 광주전남혁신, 충북혁신 등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수의계약 대상 토지의 경우 석문국가산업단지, 대구금호, 대구테크노폴리스, 청주율량2, 인천서창2, 의정부민락2, 김포한강 등에서 꾸준히 매각되고 있고, 비교적 소규모의 근린생활시설용지에 대한 문의와 수요가 많은 편이고 상업용지 중에서도 20억 미만 규모의 토지매각이 순조로운 편이다.

최근 유럽경제 위기 등으로 부동산 경기가 침체기에 있다고는 하지만 시장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통해 신중하게 접근하는 수요층을 중심으로 LH의 수익성 토지는 지속적으로 매각 되고 있으며, 특히 상업용지 등의 수익성 토지는 위치, 교통, 유동인구 등 주변상권분석이 필수적인데 LH가 공급하는 토지의 경우 배후수요가 비교적 탄탄하고 지구별 토지이용계획 시 적정규모와 위치 등을 고려하여 상업용지 등을 배치하므로 LH토지 매입이 좋은 투자안이 될 수 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