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신항, '해상풍력 지원항만' 최적지...유치열기 뜨거워
서남권 지역민 10만인 서명, 국회-정부기관 등에 전달
목포신항에 2.5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지원항만을 유치하기 위해 목포시를 비롯한 전남 서남권 지역민들의 유치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해상풍력지원항만 목포신항유치추진위원회'와 '목포상공회의소'는 전남서남권의 지역민의 유치결의 의지를 보여주는 10만명 서명을 받고, 오는 16일 서남권 지역민의 결의가 담긴 서명부를 국회, 지식경제부, 에너지관리공단에 제출할 계획이다.
또 해상풍력지원항만사업 공모사업계획서를 지난 6일 에너지관리공단에 제출한데 이어 오는 19일에는 공모사업 평가기준에 의한 제안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치선정이 마감되는 7월 한 달 동안 국회와 관계 중앙부처 등을 방문하여 목포신항이 가진 지리적 강점과 효율적인 측면을 지속적으로 설명·설득하는 등 막바지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시는 목포신항이 해상풍력발전단지 지원항만으로서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목포신항은 운영주체가 목포신항만이 직접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어 부두운영이 안정적이고, 다목적부두로서 즉시 운영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국내 대형풍력시스템 생산기지 7개업체중 6개업체가 경남지역에 집결되어 있어, 해상으로 풍력기기를 운송할 때 영광∼부안 해상의 풍력단지 길목에 있는 목포신항이 군산항에 비해서 120km 단축되는 지리적 강점이 있다.
목포신항 인근에 대불, 용당, 삼호 등 8개 부두가 있고, 조수간만의 차가 적어 연중무휴 해상작업이 가능하며, 서해안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목포대교, 국도2호선, 무안국제공항 등이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우수하여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반면, 목포신항과 경쟁관계에 있는 군산항은 임차부두로서 임대인과 운영방식 등 협상이 필요함에 따라 운영이 불안정하고, 컨테이너 부두이므로 다목적부두 또는 철재부두로 항만기본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군산항 컨테이너부두는 주3항차의 컨테이너 물량을 처리하고 있고 한국GM의 수출자동차 컨테이너 야적장으로 사용하여 부두가 포화상태임에도 해상풍력 지원항만으로 컨테이너 부두를 선택할 수 밖에 없어, 군산지방해양항만청에서 컨테이너터미널에 부두를 임차해 주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 목포시와 해상풍력 지원항만 목포신항 유치추진위원회, 목포상공회의소에서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2019년까지 전남 영광∼전북 부안 해상에 총10조2천억원이 투입되는 2.5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풍력기자재 운반, 조립 등의 역할을 담당할 배후항만을 7월중에 선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