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 합리적인 구매가격 유지 노력
환경부는 국내 충전기 시장규모가 외국에 비해 적어 소량 생산으로 충전기 가격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나 구매시 최저가 입찰을 통해 합리적인 구매가격이 유지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충전기는 전기차 보급에 맞추어 설치되고 있으며 예산부족과 가격이 비싸 설치가 지연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20일자 전자신문의 “전기차시장 제동거는 충전기”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전자신문은 이날 전기차 충전기 가격이 비싸 조기 시장창출을 가로막는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대기업 시장 참여로 인해 충전기 가격인하의 어려움과 중소기업 시장이 잠식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보급예산 부족과 비싼 충전기로 인해 보급이 부진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국내 전기차 시장규모가 미국, 일본등에 비해 적고 KS인증을 받은 충전기 생산 업체(9개)가 한정돼 소규모 생산에 의한 소요비용 상승으로 충전기 가격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 국가계약법에 의한 최저가 입찰과 적격심사를 통해 충전기 공급가격을 낮추어 가고 있으며 급속충전기 2900만원 및 완속충전기 정부조달가격 345만원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참고로 올해 충전기 낙찰가는 완속의 경우 338만~425만원이었으며 급속은 1573만~2332만원이었다.
또 충전기 구매시 최저가 공개입찰을 통해 기업규모, 유통구조와 관계없이 공급사를 선정하고 있으므로 대기업 참여로 인한 높은 가격 유지라는 보도내용도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충전기 보급은 대기업 4개사와 중소기업 5개사가 담당하고 있다.
환경부는 완속충전기는 전기차 보급에 따라 공급하고 있으며 올해 계획된 급속충전기 80대는 관련 예산을 확보해 설치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예산 부족과 충전기 가격이 비싸 설치가 지연되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