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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 은행간 계좌이동 서비스 수요 늘어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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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 은행간 계좌이동 서비스 수요 늘어날 것

세부정보 변경 없이 이용 가능한 포터블 계좌 필요

기사입력 2013-03-04 17: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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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BT(한국 대표이사 이태규, www.bt.com)가 여론 조사업체 유거브(YouGov)와 공동으로 실시한 온라인 조사를 통해 ‘은행간 계좌 이전이 자유로운 포터블(Portable) 계좌번호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6개국 6,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대부분이 세부정보 변경 없이도 거래은행 교체가 가능한 포터블 계좌번호가 유용할 것이라는데 동의했으며, 스페인(76%), 홍콩(70%), 프랑스(64%), 독일(61%), 영국(64%)에서는 과반이 넘는 응답자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같은 조사결과에도 불구하고 은행들이 IT 인프라를 공유하고 서로에게 고객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할지는 미지수다. 이는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약 38%의 응답자가 은행이 인프라를 공유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냈으며, 28%는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반면, 홍콩과 스페인에서는 각각 75%와 54%로 은행들의 IT 인프라 공유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전 세계적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사이트가 폭증하고 있지만 응답자의 대부분이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한 은행과의 상호작용을 꺼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은행이 제공했으면 하는 세가지 툴에 대해서는 피어 리뷰(Peer review), 웹쳇(Webchat), 은행 비교 페이지 형태의 서비스를 꼽았으며, 이를 통해 은행이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자신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길 원했다.

BT 글로벌 서비스의 글로벌 뱅킹 및 파이낸셜 마켓 담당 대표 톰 리젠트(Tom Regent)는 “은행을 옮겨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계좌번호, 온라인 비교 툴과 같이 투명성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은행의 인프라를 공유하는 것을 둘러싼 상당한 수준의 불안요소가 수반되고 있으므로 업계에 어떤 새로운 솔루션이 등장하더라도 반드시 보안과 고객 정보 보호에 대한 문제로부터 고객을 안심시킬 필요가 있다”며 “BT는 점점 더 많은 은행과 협력해 효율적인 리스크 관리는 물론, 악의적인 시스템 공격에 대한 테스트, ID 및 엑세스 관리를 지원하는 보안전략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타 은행으로의 거래 전환을 고려할 때, 가장 중시하는 세가지 요인은 모든 국가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났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가까운 지점이 있는지의 여부가 45%로 가장 높았고, 잘 갖춰진 인터넷 뱅킹 시스템이 39%로 그 뒤를 이었으며, 하루 24시간, 일주일 내내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가가 22%를 차지했다. 한편, 스페인에서는 다른 어떤 국가보다 은행 브랜드(37%)와 보안에 대한 평판(36%)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신뢰하는 뱅킹 기술로는 인터넷 뱅킹, 지점 내 셀프 서비스, ATM(현급 지급기)를 꼽았다. 하지만 뱅킹 기술 인식 면에서는 지역적 차이를 보였다. 모바일 뱅킹과 관련해 거의 모든 국가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인 반면, 독일(5%)과 영국(10%)에서는 가장 신뢰하는 세 가지의 뱅킹 기술 중 하나라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대부분이 페이스북 크레딧(Facebook Credit), 버추얼 월렛(Virtual Wallet)과 같은 대체 결제수단의 사용에 대해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대체 결제수단의 사용을 시도했던 응답자는 전체의 10%에 불과했다. 앞으로 18개월 내에 대체 결제수단을 사용해 볼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홍콩(43%)과 스페인(36%)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미국(12%)과 독일(9%)에서는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톰 리젠트는 “디지털 변화와 혁신에 발맞춰 은행들은 스마트폰과 태플릿 기기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점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이 중요한 전략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지역 콜센터나 지점을 통해 고객과의 물리적인 접촉이 필요하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이번 조사결과는 이들이 앞으로도 고객이 가장 신뢰하고 선호하는 채널이 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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