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수륙양용 무인정찰로봇’가변형 바퀴로 장애물 통과
이강은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륙양용 무인정찰로봇’가변형 바퀴로 장애물 통과

한국기술교육대 가제트팀 ‘로봇캡스톤 챌린지’ 대상

기사입력 2014-08-20 03:40:1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륙양용 무인정찰로봇’가변형 바퀴로 장애물 통과


[산업일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직무대행 오성철. KOREATECH/이하 ‘코리아텍’) 가제트팀(팀장 한종협. 메카트로닉스공학부 3학년)이 지난 8월 14~16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주최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4 로봇캡스톤 챌린지(2014 Robot Capstone Challenge)’캡스톤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로봇캡스톤 챌린지란 젊은 과학인재들의 창의성으로 로봇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열리는 대회로서, 캡스톤 분야와 챌린지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문자, 음성, 물체 등을 인식해 작동하는 모든 종류의 센서를 이용한 로봇을 설계 및 제작하는 캡스톤 분야와 로봇을 소재로 한 공학, 인문, 교육, 시사 등 각 분야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리는 챌린지 분야 공모전이 개최됐다.

올해 대회에서는 캡스톤 분야 20개 팀, 챌린지 분야 8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캡스톤분야 대상은 한국기술교육대 가제트 팀(기술분야), 부산대 한모듬 팀(실용분야), 서울과기대 Virtual Creator(창의분야)팀이 각각 수상했다.(상금 각 250만 원)

한국기술교육대 가제트팀이 출품한 로봇은 ‘수륙 양용 무인정찰로봇’이다. 즉 육지와 물 모두에서 이동이 가능 하다. 또한 이 로봇은 6개 다리에 가변형 바퀴를 장착하고 있어, 장애물을 만나면 바퀴 반경이 확장돼 쉽게 큰 장애물도 타넘을 수 있다.

6개 다리는 유동적으로 각도를 조정할 수 있어 차체의 안정화 및 높이 조정, 다양한 움직임 연출 등이 가능하다. 물에서는 가변형 바퀴가 커지고 스크류 모양으로 변함에 따라 물을 밀어내면서 배처럼 이동할 수 있다.

한종협 팀장은 “이상순 교수님의 지도 아래 수개월 동안 팀원들과 동고동락하며 만든 작품으로 대상을 받게 돼 기쁘고 대회 관람객이 투표해서 주는 인기상까지 받았다”면서 “보다 심기일전해 가을에 예정된 로봇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