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제품개발시간 단축시키는 프로그램 발표

5분 안에 프로토타입 작업 수행 가능

[산업일보]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이자 컨슈머 및 모바일,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세계 1위 MEMS(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 제조사이자 최대 공급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신속하고 손쉬운 단일 노드 평가 라이선싱을 통해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오픈닷멤스(Open.MEMS)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ST의 MEMS와 센서를 모든 고객과 오픈 커뮤니티 개발자들이 폭 넓게 사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모바일 및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수적인 3축 가속도 센서, 3축 자이로스코프 및 3축 지자기 센서의 센서 퓨전을 시작으로 오픈닷멤스 라이선스 업체들의 드라이버,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ST는 앞으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추가 및 보완하는 형태로 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장해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라이브러리로 만보기, 기울기 보상 나침반, 제스처 인식 기능, 활동 모니터링 및 보행자 추측 항법(pedestrian dead reckoning, PDR)을 위한 블록들을 예로 들었다.

ST의 수석 부사장 겸 아날로그, MEMS 및 센서 그룹 사업 본부장 베네디토 비냐(Benedetto Vigna)는 “ST는 업계 최고의 업체 대부분에 뛰어나고 혁신적인 제품을 공급하여 컨수머, 모바일, 텔레매틱스 및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용 MEMS 및 센서 부분에서의 최고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MEMS의 ‘S’는 지금까지 (미세전자기계) 시스템(Systems)을 뜻했지만 이제는 자사의 소프트웨어(Software)를 대변하는 뜻도 포함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ST의 오픈닷멤스 프로그램을 통해 창의력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번 오픈닷멤스 프로그램은 ST의 STM32 오픈 개발 플랫폼의 지원을 받는다. 이 플랫폼은 제품 프로토타입 및 제품 개발에서 ST의 업계 선도적인 STM32 ARM Cortex-M 프로세서 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ST의 다양한 부품 제품을 통합하도록 다양한 센싱, 제어, 연결성(connectivity), 전력, 오디오 등의 다른 여러 기능을 구현하는 개방성 및 경제성, 탄력성을 갖추고 있다.

STM32 누클레오(Nucleo) 개발 보드와 STM32 누클레오 센서 확장 보드가 확보되면 STM32큐브 개발 툴, STM32 누클레오 확장 소프트웨어, 추가적인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설치하면 된다. 온라인 라이선스 합의서에 동의를 누르면 STM32 누클레오 개발 보드용 고유키가 생성되며 소프트웨어에 이 고유키를 복사해 넣으면 각 ST 라이브러리의 모든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자동으로 잠금 해제되어 5분 안에 프로토타입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오픈닷멤스 프로그램은 2014년 11월 11일부터 가동되며, 로 레벨드라이버, 미들웨어/라이브러리 및 애플리케이션 계층 코드를 정기적으로 추가 확대해갈 예정이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