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류창고 부주의로 인한 재산피해 발생 '매뉴얼 마련'
강정수 기자|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물류창고 부주의로 인한 재산피해 발생 '매뉴얼 마련'

기사입력 2014-12-04 10:05:3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지난 2012년 물류창고에서 1,191건(전체의 2.8%)의 화재로 인해 사망 7명, 부상 35명, 278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등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485건으로 가장 많으며, 전기적․기계적 요인 등으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물류창고 내 작업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물류창고 기본 안전관리 매뉴얼'을 마련했다.

이번 매뉴얼은 물류창고의 운영 및 관리 시 예상되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화재, 물류작업과 주요 설비․장비 작업 등 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담았으며, 관리자용과 현장근무자용으로 구분해 작성했다.

특히, 근무자용은 입고․운반․보관․출고 등 물류창고 내 주요 작업의 업무 특성에 따른 유의사항과 그 작업과정에서 사용되는 설비 및 장비 이용 시의 안전관리 사항으로 구성돼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 향상에 중점을 두는 것은 물론 개별 물류창고에 맞게 신고 전화번호 등을 기입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또한, 기존에 배포됐던 책자 형태의 매뉴얼과 달리 휴대가 간편하도록 작은 사이즈로 작성해 물류창고 내 작업자가 편리하게 안전관리 매뉴얼의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물류창고 내 주요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항을 정리한 것으로, 관리자와 현장 근무자가 항상 휴대하며 스스로 작업안전에 주의를 기울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갑습니다. 산업2부 강정수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부품, 전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