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고성능 아날로그 IC 및 센서 전문기업인 ams(지사장 이종덕)는 제스처 감지 및 모빔(Mobeam) 바코드 에뮬레이션을 포함해 6가지의 핵심적인 센싱 기능을 통합한 새로운 지능형 센서 제품군(제품명: TMG399x)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TMG399x 제품군은 스마트폰, 태블릿을 포함해 상용화된 수많은 전자제품에서 터치리스(비접촉 방식의) 제스처 제어 및 디스플레이 관리에 이상적이다.
ams가 개발한 최첨단 제스처인식 소프트웨어는 광범위한 제스처를 지원하며, 컨슈머기기에 적합한 터치리스 제어방식을 구현할 수 있다. 제스처 감지는 지향성 포토다이오드 4개를 사용해 반사된 IR 에너지를 감지한 다음, 이 정보를 속도, 방향, 거리 등이 포함된 물리적 이동정보로 변환시킨다. 센서는 오늘날의 모바일기기에서 꾸준히 채택되고 있기 때문에, 센서허브아키텍처에 대한 지원여부는 최적의 시스템 성능 구현을 위해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잡고있다.
TMG399x 제스처 소프트웨어는 최적화된 안드로이드 드라이버를 지원하며, 통합적으로 검증된 제스처라이브러리는 4개 방향 제스처, 조도센서(ALS), 근접 및 모든 표준기능을 위해 퀄컴의 최신 프로세서 제품군인 스냅드래곤(Snapdragon) 6xx와 8xx에 탑재된 ADSP센서코어에서 이용할 수 있다. ams의 제스처소프트웨어는 8개 방향 제스처, 푸시버튼, 탭을 지원하는 확장성능이 제공되며, 업계 주요 써드 파티의 센서허브기기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제작 중에 있다.
제스처엔진은 자동주변광제거(ambient light subtraction), 크로스토크현상제거, 듀얼 8비트데이터 컨버터, 전력절감형 인터컨 버전 지연 현상, 32개 데이터 처리 FIFO, 인터럽트 구동방식의 I2C 통신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제스처엔진은 동서남북의 단순 제스처에서부터 더 복잡한 제스처까지 시뮬레이션 된 버튼푸시 및 탭을 포함하는 폭넓은 범위의 제스처 감지요건을 수용한다. 전력 소모량과 노이즈는 조절가능한 적외선(IR) LED 타이밍과 최적화된 제스처 알고리즘을 사용해 최소화된다.
TMG399x제품군에는 업계 선도적인 ams의 컬러센서도 통합돼 있다. 정확한 컬러관리와 빛의 세기 측정은 형광등, 백열등, 태양광을 포함한 다양한 광원에서 동작하는 휴대용기기의 디스플레이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매개 변수이다. IR LED와 센서로 구성된 근접감지는 100mm 이내에서 사물을 감지하는데 최적화돼 있으며, 스마트폰 터치스크린에서 지능형 온/오프제어기능을 지원하는 것처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간소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근접감지는 100mm의 거리에서 공장 출하 전 정교하게 교정(factory-calibrated)되기 때문에, OEM 업체들이 생산라인에서 추가 교정을 수행할 필요가 없어 최종 제품의 제조과정을 단순화시킨다.
ams는 시스템설계자들이 스마트폰과 휴대용전자기기에 e-커머스 기능을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TMG399x 모빔바코드 에뮬레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은 소매상점의 POS 단말기 1차원스캐너에 바코드를 전송시킴으로써 모든 모바일기기의 e-커머스 활용력을 향상시킨다. 적외선(IR) 빔기능을 통해 이 디바이스는 다른 광학트랜스미터를 에뮬레이트할 수 있거나 내장된 IR LED를 사용해 향상된 신호를 제공할 수 있다. 128 바이트 RAM이 장착된 최첨단기기를 통해 다양한 광학프로토콜을 생성할 수 있다.
ams의 광학센서사업부를 담당하는 러셀조던(Russell Jordan) 수석 마케팅매니저는 “TMG399x의 적외선 터치리스 제스처센서 제품군은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에서 부터 홈 자동화를 비롯한 제어방식까지 다양한 가전제품들이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기술력은 더욱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러한 공간집약형기기들은 조절하거나 터치하지 않고도 사용자를 인지해 반응을 제공할 수 있다”며 “소형이면서 고집적의 강력한 센서제품군은 사람과 기계간의 통신을 위해 완전히 새로운 차원을 도입했다. 기술과 사용자간의 끊김 없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람과 기계간의 상호작용은 터치, 시각, 청각, 터치리스 제스처 인식처럼 다양하면서 상호보완적인 인터페이스의 융합에 의존하는 방향으로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