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세계 시장 선도 ‘2015년도 R&BD 전략’마련
한태규 기자|tghan@daara.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세계 시장 선도 ‘2015년도 R&BD 전략’마련

기사입력 2015-01-01 06:21:3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관섭 차관, 박희재 산업통상자원R&D전략기획단장 공동 주재로 2014년도 제3차 ‘전략기획투자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전락투자협의회 2기 민간위원의 임기가 끝남에 따라 3기 민간위원 10명을 새로 위촉해 위촉장을 수여하고, 2015년도 산업기술 R&BD 전략, 산업엔진 핵심장비산업 육성 및 개발전략, 제3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등 3건을 상정 심의 했다.

'2015년도 산업기술 R&BD 전략'은 2013년도에 수립한 '제6차 산업기술혁신계획' 및 '산업기술 R&BD 전략'의 실행계획으로 글로벌 메가트렌드, 민간 R&D 투자동향, 산업가치사슬 및 글로벌 기업분석을 통해서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387개 핵심기술개발테마를 도출하고, 그에 대한 기술개발․사업화 계획의 전략성과 방향성을 제시했다.이 계획은 2015년 상반기에 산업부가 지원하게 될 과제 도출에 활용할 예정이다.

'산업엔진 핵심장비산업 육성 및 개발전략'은 국내 산업의 새로운 방향타인 산업엔진 프로젝트의 성공적 수행과 장비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통해 '산업엔진 핵심장비 육성전략(로드맵)'을 마련해, 산업엔진 지원 113개 핵심장비 및 27개 공통핵심기술을 발굴하고, 그에 대한 기술개발 및 육성전략을 제시했다.

'제3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에는 수요관리, 분산전원 중심의 기술개발과 기술융합을 통해 창조경제실현을 달성하기 위해 ‘신산업 창출과 혁신생태계 구축으로 에너지기술 선진국 도약’을 목표로 에너지 공급-수요-혁신의 균형적이고 유기적인 기술개발전략과 에너지 R&D생산성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을 제시했다.

'산업엔진 핵심장비산업 육성 및 개발전략','제3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에 대해서는 12월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 상정해 확정할 예정이다.

전략기획투자협의회를 공동주재한 이관섭 차관은 “미래산업 성장동력 분야의 핵심기술개발과 더불어 산업간 연계․융합을 통한 글로벌 시장진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원천소재의 제조 및 부품 가공지원을 위한 핵심장비의 고부가가치화는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공동위원장인 박희재 단장은 “2015년산업부 R&D 투자전략은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기술 보다는 시장 중심의 R&BD 전략으로 옮겨갈 것”이라 말한 뒤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위원들은 “이번 산업기술 R&BD 전략과 산업엔진 핵심장비 개발 전략은 시의적절하고, 민간의 전략과 정합성이 높아 기대가 크다”라는 의견 등을 제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산업기술 R&BD 전략과 산업엔진 핵심장비산업 육성 및 개발전략을 보완해, 대·중소·중견기업과의 긴밀한 공조체제하에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에너지기술개발계획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