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美 경기 정점까지 왔다’ 향후 완만 하강국면

[산업일보]
“미국의 경기는 현재 상태가 거의 정점이며, 앞으로 완만한 하강국면을 보일 것입니다”

최종학 교수는 최근 한국무역협회 초청으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300여명의 무역업계 CEO와 함께한 제102회 KITA 최고경영자 조찬회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최 교수는 '2008 세계 금융위기 이후의 세계 경제의 흐름'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세계 금융위기와 현 경제상황에 대해 분석한 뒤 “세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이 재정지출을 확대해 부채가 급격히 증가하는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지적하고, “최근 미국의 달러 강세화 전환과 세계경제의 침체 여파로 앞으로 달러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EU 통합과 유로 화폐사용은 그리스와 같이 경쟁력이 낮은 국가는 손해를 보고, 독일 등 경쟁력이 강한 나라는 이익을 보는 구조”라고 지적하고 특히 그리스에게 엄격한 부활계획을 제시하고 있어 유럽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이 적다고 전망했다.

최 교수는 동아시아 경제전망과 관련, 달러화가 다시 강세기조로 돌아서고, 중국 경제발전 속도가 퇴보함으로써 위안화를 기축통화로 만들기 위한 확대정책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고 밝혔다.
홍보영 기자 papersong@kidd.co.kr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