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자수첩] 진화하는 3D 프린팅 산업과 제조업
김현지 기자|press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자수첩] 진화하는 3D 프린팅 산업과 제조업

스마트 산업 혁명과 함께 성장하는 아이템군

기사입력 2016-05-21 13:10:0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기자수첩] 진화하는 3D 프린팅 산업과 제조업

[산업일보]
국내에서는 ‘높은 가격’, ‘제작 시간’ 등의 이유로 3D 프린터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그러나 미국, 중국, 유럽, 일본 등 외국에서는 3D 프린터가 만들어낼 미래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3D 프린터 분야에서 다른 국가보다 많은 연구·개발비를 집행 중이며, 중국과 인도 등 저임금 국가로 생산거점을 이전했던 글로벌 제조업체 역시 높아지는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해 3D 프린터 기술 개발에 전투적으로 투자 중이다.

독일의 한 산업용 3D 프린터 제조 업체도 3D 프린팅 소재로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티타늄, 스테인리스, 스틸, 알루미늄 등을 실제 사용했다. 최근 국내 공작기계 제조업체도 3D 프린터에 절삭 기능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금속 3D 프린터를 선보였다.

전 세계적으로 3D 프린팅 시장의 성장과 함께 제조산업으로 포커싱이 맞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향후에도 튤링과 제조업에서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하이브리드 금속 3D 프린터가 금형 공정과 3D 프린팅 과정까지 통합해 무인화 공정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D 프린터 기술 수준은 뚜껑을 열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다. 제조업 종사자들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기술의 발달 속도에 경각심을 갖고 미래에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다가올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

반갑습니다. 산업1부 김현지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스마트기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