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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아프리카, 중장비·기계류·중소형플랜트 유망

[산업일보]
아프리카는 높은 성장잠재력과 인구증가율로 세계 경제의 마지막 성장엔진으로 불리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개발은행(AFDB)은 구매력을 갖춘 중산층의 확대로 아프리카를 세계의 소비시장이 될 기회시장으로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는 원자재·원유 가격 하락으로 3%대 성장했지만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5%대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아프리카 인구는 2014년 10억 명에서 2050년에는 20억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아프리카 무역투자·프로젝트·공적개발원조(ODA)·금융 관련 전문가가 아프리카 시장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했다.

KOTRA(사장 김재홍)는 아프리카 순방을 앞두고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와 함께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아프리카 시장 진출 희망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프리카 시장 진출 설명회’를 개최했다.

KOTRA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높은 국가 인지도 또한 수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프리카 54개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브랜드아프리카의 2015 브랜드인지도 조사에서 삼성과 LG가 2년 연속 가장 각광받는 10대 브랜드에 선정되고, 국가별 인지도 종합순위에서도 우리나라는 11위를 차지해 아프리카에 대규모 투자 중인 중국(공동 12위), 인도(공동 12위)를 앞질렀다.

해외건설협회는 아프리카의 인구 증가와 도시화로 전력, 주택, 교통 인프라 분야 프로젝트 시장이 유망하다고 밝히면서, 아프리카 건설시장 현황과 우리기업 진출 시 유의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는 2016년 7개 중점협력국(가나, 르완다, 모잠비크, 에티오피아, 우간다, 탄자니아, 세네갈) 위주로 원조사업을 진행하고 우리기업들의 원조조달 참여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아프리카 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서강석 KOTRA 시장조사실장은 수출 유망품목으로 중장비, 농기계, 소비재를, 투자진출 유망분야로 중소형플랜트, 의료분야를, 아프리카 국가들의 제조업 육성 정책을 활용한 현지 진출 등을 전략으로 제시했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지원본부장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높은 인구증가율 등의 잠재력을 생각할 때 아프리카는 우리 기업들에게 마지막 남은 미래시장”이라면서, “우리기업의 시장선점을 위해서는 경제외교, ODA 등의 다양한 진출기회를 활용하고, 인프라 프로젝트․산업화 수요가 높은 케냐 등 동부아프리카지역에서 기회요인을 찾아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홍보영 기자 papersong@kidd.co.kr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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