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고전압 직류송전시스템 국산화 개발
강정수 기자|news@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고전압 직류송전시스템 국산화 개발

한국전력 500억 투자, 실증단지 제주에 건설

기사입력 2010-07-01 14:24:1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고전압 직류송전시스템 국산화 개발
154kV 한림옥외변전소(변환소) 조감도


[산업일보]
한국전력공사(KEPCO)가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직류송전(HVDC) 시스템 국산화 개발을 위해 내년 12월까지 사업비 500억원을 투자, 제주에 실증단지를 건설한다.

최근 HVDC(직류송전)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국내 기술이 전무한 상태로 해외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KEPCO(한국전력공사)는 HVDC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LS산전, 대한전선, LS전선 3개사와 공동으로 제주에서 실증을 통해 HVDC 핵심기술 국산화개발과 사업화를 추진해 왔다.

우선 변환 및 송전설비의 국산기자재 개발을 위한 80kV 60MW급 HVDC 실증단지를 구축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250kV, 500kV급의 HVDC 기술개발을 동시에 추진함으로써 국내 상용화를 앞당기는 한편 향후 해외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HVDC로 송전할 경우 교류송전보다 40%정도 전력손실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HVDC 제주실증단지 건설은 저전압형 구좌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와 더불어 스마트그리드 실증의 메카로 자리 잡게 되어 각종 국내외 학술회의가 제주에서 개최될 전망이다.




반갑습니다. 산업2부 강정수 기자입니다. 자동차와 부품, 전기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