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부품, 신재생에너지, LED·광 등 5대 산업 미래 먹거리 공개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부품, 신재생에너지, LED·광 등 5대 산업 미래 먹거리 공개

기사입력 2015-03-06 06:34:1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특허에서 찾은 미래 유망 먹거리가 공개됐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농림수산식품, 부품, LED/광, 해상․항공수송 및 신재생에너지의 5대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선정한 미래 유망기술과 이에 대한 특허 선점 전략을 제시하는 2014년 국가 특허전략 청사진 최종보고서를 발간했다.

R&D 과제 발굴 단계부터 원천·핵심특허 창출이 가능한 산업분야별 미래 유망기술 발굴 및 이에 대한 국가차원의 특허 선점 전략이 제시된 것이다.

특허전략 청사진 사업은 전문가들의 직관이나 경험에만 의존해 미래 유망기술을 발굴하는 관행을 개선코자 추진된 사업으로, 특허청이 보유한 2억 5천만 건의 특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먹거리 기술을 찾는다. 전 산업분야를 18대 산업분야로 나누고, 2012년부터 매년 3~6대 산업분야씩 진행 중이다.

이번 보고서는 2012년, 2013년에 이어 세 번째 발간되는 것으로, 지난 4월부터 10개월여 동안 총 503만여 건 특허문헌을 분석 대상으로, 133만 건의 유효특허 선별하고 심층 분석한 최종 결과를 담고 있다.

특히, 올해 최근 전세계 특허분쟁 정보와 특허관리전문회사(NPE)의 특허활동까지 분석했다. 미래창조과학부(한국정보화진흥원)과 협력해 특허분석 결과와 Web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접목한 미래유망기술 예측지표(시장트랜드, 기술융합성 등)도 시범 개발해 유망기술 발굴에 활용했다.

특허청 이선우 산업재산창출전략팀장은 “특허관점에서 도출된 미래 유망기술에 정부와 민간의 R&D 역량을 집중할 경우 양질의 특허성과 창출이 가능해져 국가 R&D 투자효율성이 크게 제고될 것”이라며, “특허청은 전 산업분야에 대한 미래 특허전략 마련을 위해 올해에도 정보통신미디어, 반도체 등 6대 산업분야에 대한 청사진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사진 최종보고서는 5대 산업분야별 '요약보고서'와'IP전략보고서'로 구성되며, R&D를 수행하는 각 부처, 전담기관 등에 제공돼 활용될 예정이다. 산업분야별 협회, 민간기업, 대학 등에서도 신청을 통해 내용을 받아 볼 수 있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