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방콜·직방·다방 등 부동산앱, 만족도 어떨까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방콜·직방·다방 등 부동산앱, 만족도 어떨까

기사입력 2016-09-01 17:22:4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방콜·직방·다방 등 부동산앱, 만족도 어떨까

[산업일보]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부동산 매물 정보를 모바일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이용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해 방콜·직방·다방 등 3개의 부동산 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조사결과,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44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방콜 3.48점, 직방 3.44점, 다방 3.41점으로 나타나 업체 간 점수 차는 미미했다.

방콜·직방·다방 등 부동산앱, 만족도 어떨까
<자료 = 한국소비자원>

부문별 만족도를 보면, 앱의 검색 환경 등을 평가한 ‘앱 이용편리성’(3.56점)과 ‘화면구성 및 고객기대 부응’(3.5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이벤트 등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평가한 ‘부가서비스‘(3.29점), 앱을 통해 소개받은 부동산 중개업소·매물 등 ’소개 매물‘(3.32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방콜의 경우 ‘소개 매물’(3.38점) 및 ‘부가서비스’(3.37점)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직방은 ‘앱 이용편리성’(3.64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부동산 앱 서비스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결과, 부동산 앱 서비스를 이용 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매물을 볼 수 있어서’(34.1%), ‘매물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 (20.1%), ‘방 사진을 미리 볼 수 있어서’(19.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허위매물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 허위·미끼 매물 경험자는 44.2%로 나타나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한다”며 “현재 허위·미끼 매물 근절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매물에 대한 거짓 광고를 금지하고, 이를 어길 경우 업무 정지 등의 처벌이 가능한 규정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