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독일이 유럽연합(이하 EU) 에코라벨 기준을 강화한다. 한국 수출기업은 친환경 기준에 유의해야 하며 친환경 마케팅 활용이 필요할 전망이다.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에 따르면 EU 친환경인증은 1992년 처음 도입됐다. 제품의 총 생명주기 내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며 특정 기준 하에 규정된 한도 허용수치를 통해 전체적으로 환경에 대한 영향이 적은 제품을 지원하는 데 도입 목적이 있다.
에코라벨은 제품의 친환경성에 대한 증명일 뿐만 아니라 제조 시 안전이나 사회적 기준을 준수했다는 증명이다. 제조사는 자사 제품이 이 기준을 준수할 경우 에코라벨을 부착할 수 있으며 이는 자발적인 임의 인증이다.
EU 집행위는 지난달 5일 신발에 대한 EU 에코라벨 부여를 위한 친환경 기준을 강화했다. 이는 EU 2016/1349를 통해 공포됐으며 기존의 2009/563/EG 규정을 대체하게 됐다. EU 에코라벨을 부착하는 신발 외에도 가구, 컴퓨터에 대해 새로운 기준이 적용되는데 이를 통해 제품의 친환경성을 보다 강조한다.
또한 친환경 인증은 내구성이 있고 재활용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자 하고, 혁신을 선도하며 자원을 보호하고자 하는 제조사의 시장 접근성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가구의 경위 위해요소의 사용을 규제하는 데 중점을 뒀고 신발의 경우 생산과정에서 국제 근로기준이나 근로조건에 상응하는지 여부를 중시한다.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측은 “EU 차원에서의 친환경 인증은 기준 강화와 더불어 적용 품목 확대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차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PC나 노트북, 태블릿, 신발 등의 제조사는 EU 친환경 인증 표기를 위해 에너지효율성 기준을 향상시키고, 생산 시 개별 부품의 재활용 가능성도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 수출기업에게 에코라벨은 시장 진입을 위한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도 있으나, 오히려 이를 통해 제품의 친환경성을 강조하며 시장의 진입 기회를 보다 확대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 무엇보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제품 생산 및 소재, 공정상 친환경 기준을 자발적으로 제고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