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와 관련해 누구나 흔하게 겪을 수 있는 현상은 바로 색소침착이다. 살이 쪄서 피부에 압력이 심해지거나 피부질환으로 인해 긁다 보면 상처가 난 후 착색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밖에도 색소침착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부위도 다양하다. 여드름이나 피부에 난 상처가 아문 후 얼굴에 생긴 착색, 겨드랑이에 잦은 제모로 남은 색소침착, 유두습진이나 산모에게 나타나는 유두색소침착 등이 있다.
그렇다면 색소침착의 발생 원인은 무엇일까? 사람마다 다르지만, 주로 멜라닌 세포와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부의 유두색소침착은 여성호르몬 분비량의 증가로 인한 멜라닌 세포 자극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에스트로겐을 포함한 여성 호르몬이 임신 후 증가하면서 피부 속 멜라닌 세포를 자극한다.
멜라닌 세포는 자외선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임신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약 10~20배 가까이 자외선을 흡수하게 된다. 그로 인해 유륜이나 유두색소침착뿐만 아니라 얼굴에 잡티가 많이 생길 수 있다. 다행히도 이와 같은 현상은 출산 후 호르몬 균형이 잡히면서 돌아오지만, 사람마다 다르기도 하며 특히 피부색이 짙을수록 이러한 현상이 지속한다.
월경예정일에 가까워질수록 유방 크기가 커지고 유두나 유륜색이 변하는 이유도 그와 비슷한 원리다. 이와 같은 현상은 월경이 끝나면서 자연스럽게 돌아올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다. 이 밖에도 브래지어에 의한 유두 압박이나 유두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에 의해 착색이 생길 수 있다.
물론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줄어들고 그로 인해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지 않는다면 피부색이 이전으로 돌아올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우선 홈케어를 시도해볼 수 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미백크림이나 스크럽제를 활용해 관리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래도 유두와 유륜은 여성의 중요한 신체 기관이자 여성성을 상징하는 주요부위이기에, 섣불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조심스러워 전문적인 케어를 받고자 하는 사람이 많다.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 전문적인 관리는 레이저를 활용한 미백인데, 유두와 유륜의 경우 일반적인 레이저가 아닌 특수 레이저 장비를 활용한다. 만약 의료기관에서 관리를 받게 된다면 의료진이 직접 착색 정도를 확인한 후 필요에 따라 3~5회 정도 시술을 받아볼 수 있다.
도움말: 루쎄여성의원 이혜경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