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트의 생산은 자동차 생산에서의 핵심적인 과제이다. 생산 계획자가 최근 몇 년 동안 드라이브 샤프트 및 기어 샤프트에 중점을 뒀고, 전기 기동성의 성공은 이제 회전자 축의 생산에 대한 요구 역시 증폭시키고 있다.
VT 시리즈의 수직형 4-축 샤프트 선반은 최대 길이 630mm 및 최대 직경이 200mm인 부품 가공 시 다음과 같은 자신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 동시가공: 두 면에서 동시에, 즉 4-축으로 가공 공정이 진행된다. 이 공작기계에는 두 스테이션 툴 터렛이 장착돼 있으며, 각각에는 12개의 시트가 있으며 그 중 11개에는 선삭 공구 또는 구동형 공구가 장착될 수 있으며 나머지 한 곳은 공작물 그리퍼가 자리한다.
• 자동화: 공작물 그리퍼는 공작기계의 평행 로딩 및 언로딩을 보장한다. 한 개의 그리퍼가 새로운 미완성 부품을 클램핑 위치로 가져오는 동안, 다른 하나는 완성 부품을 공작물 벨트 위로 이송한다. 이를 위해 VT 시리즈 양 측에는 미완성 부품 또는 완성 부품을 수용할 수 있는 순환 부품 저장소가 장착돼 있다. TrackMotion 자동화 시스템으로 매우 간단하고 저렴하게 다수의 VT 공작기계를 서로 연결할 수 있다.
결합할 때는 공작기계의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사이클 타임이 단축되고 궁극적으로는 단가가 최소한으로 낮아진다.
공작기계의 품질 맞춤형 구조
VT 공작기계의 기반은 폴리머 콘크리트 MINERALIT로 제조된 본체다. 이 단단하고 진동이 적은 기본 구조에 고성능 작업 스핀들, 스테이션 툴 터렛 및 심압대와 같은 모든 단위 시스템이 장착돼 완벽한 표면과 정확한 치수의 형태가 보장된다. 이 밖에도 EMAG에서 전형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의 수직 배열로 기계실에 칩이 존재하지 않도록 칩이 자유롭게 배출된다.
공작기계 설계 시 이상적인 인체 공학적 설계에 심혈을 기울여, 정비 작업에서 모든 어셈블리(전기, 유압, 냉각)에 대한 신속한 교체 및 완벽한 접근성이 보장된다. 또한 제어 장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며 명확하게 배치돼 있다.
기존의 선삭가공 및 스크롤 프리 선삭 가능
4-축 가공이 샤프트 부품의 기존 선삭 가공 시 이미 막대한 전력 자원을 제공할 경우, 예를 들어 종단 선삭 가공 시 스크롤 프리 선삭 기술의 사용을 통해 가공 속도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부품의 장력이나 안정성이 이를 허용하는 경우, 스크롤 프리 선삭 기술을 통해 매우 높은 이송량을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진입 시간이 크게 줄어들며, 비교 가능한 종단 선삭 가공에 비해 공정이 4~6배 가량 빨라진다. 이는 사용자에게 다음과 같은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앞서 언급한 높은 이송량 외에 칼날에 부분적으로 부하가 가해지는 것이 아니라 칼날을 전체적으로 사용해, 스크롤 프리 공구의 서비스 수명이 매우 길다. 이 선삭 기술을 통해 표면 품질에 대한 최고 요구 사항을 실현할 수 있으며, 비틀림 없는 표면 품질에 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