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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해상운임 폭등, 중소기업 수출 대응 방안 필요

중소기업 수출 부담주는 해상운임 급등, 모든 방법 동원해 물류비 절감 나서야

[산업일보]
지난해 9월부터 글로벌 해상운임이 전년대비 평균 3배 수준으로 폭등했다. 남미의 경우는 7배 수준이다. 해상운임의 급등은 중소기업들의 수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물류비 절감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KITA)의 ‘최근 해상운임 상승 원인과 중소기업 물류비 절감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크게 위축됐던 수출이 6월 이후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올해 3월까지 우리나라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실물경제가 회복 신호를 보내며 수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팬데믹이 촉발한 글로벌 해상운임의 전례 없는 폭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해상운임 폭등, 중소기업 수출 대응 방안 필요

보고서가 파악한 해상운임 폭등의 원인은 여러 가지다. 먼저, 코로나19 시기 일시적 위축 후 급격히 선복 수요가 늘어났지만, 공급이 따라가지 못한 점이 지목됐다.

또한, 물류 현장에서의 코로나19 환자 발생 및 공컨테이너의 미회수로 인한 운임 증가, 2월 미국 남부를 강타한 이상한파와 3월 수에즈운하 에버기븐호 좌초사건 등 많은 이슈로 인해 전 세계 해운물동량의 정체가 더욱 심화됐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대기업의 고부가가치 경소단박형 제품은 항공운송편을 활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을 수출하는 중소화주들에게 해상운임 급등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주문을 받더라도 물류비 부담으로 수출을 주저하는 기업들이 발생하는 상황이라는 것.

이에 정부가 범부처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가동, 대형 컨테이너선 조기 투입 등 높은 해상운임에 대응하고 있으나, 여전히 중소기업들의 수출에는 부담이 되고 있다.

정부 및 유관기관의 지원뿐만 아니라 중소화주들도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물류비 절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 보고서는 ▲거래조건 변경 ▲물류 프로세스 선진화 ▲화주의 선택권이 많은 조건으로의 수출계약 변경 ▲제3자 물류의 앞선 노하우 활용 ▲영세화주의 공동물류 운임협상력 제고 ▲통관수수료 절감 시도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변화 시도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정부와 공공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활용해 전문기관과 전문가 집단의 도움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거나 자문을 받는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해상운임과 해운업은 글로벌 경기의 흐름과 상호연동 된다’며 ‘한번 상승한 운임은 쉽게 하락하지 않거나 재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운임상승 원인이 이례적이고 조기에 해소되기 어려우므로, 상당기간 중소기업들은 높은 운임과 물류비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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