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韓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성장세는 지속
문근영 기자|mgy0907@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韓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성장세는 지속

공급망 병목, 노동력 부족 심각하지 않아

기사입력 2022-02-18 13:30:3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韓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성장세는 지속
자료=123RF

[산업일보]
올해 한국 경제는 지난해 성장 흐름을 지속하겠으나 기존 전망치보다 다소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의 ‘2022년 국내 경제 성장률 전망 3.0%로 하향 조정’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견조한 제조업 수요, 점진적인 서비스업 개선, 확장 재정에 힘입어 2년 연속 잠재성장률을 상회하는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다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으로 한국의 경제성장률은 기존 전망인 3.3% 수준에 미치지 못한 3%가 예상된다.

미국, 중국 등 주요국과 비교하면, 한국의 경제성장률 둔화폭은 크지 않다. 공급망 병목, 노동력 부족 현상이 심각하지 않으며, 정부의 유류세 인하 등 물가 안정 노력이 지속하고 있어서다.

허문종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경제‧글로벌연구실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미국의 경우 항만에서 선박 정체가 1달 이상 걸리는 데, 한국은 그렇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국은 코로나19 이후 조기퇴직 증가, 서비스 분야에서 빠져나간 노동력 미회복 등이 있었으나, 한국은 그런 현상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GDP 지출항목별로는 민간소비, 설비투자, 수출 등의 증가폭이 오미크론 변이 확산, 금리 인상, 공급망 병목 지속, 글로벌 성장세 둔화에 따라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산업2부 문근영 기자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환경 등 산업 분야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