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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으로 GO’…이행 과정에 대한 논의 있어야
문근영 기자|mgy0907@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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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으로 GO’…이행 과정에 대한 논의 있어야

추진 비용, 산업 간 연계, 기술 투자 제도 등 검토 필요

기사입력 2022-02-26 09: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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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기후 위기에 따른 탄소중립(Net-Zero) 이행을 위해 국제사회의 대응이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해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한국, 베트남 등은 석탄 화력발전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것에 동의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탄소중립 이행 과정의 추진 비용, 산업 간 연계방안, 기술 투자 제도 등에 관한 논의를 동반해야 한다.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협력 방법과 편익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다.
‘탄소중립으로 GO’…이행 과정에 대한 논의 있어야
김승완 충남대학교 교수(‘탄소중립 추진 비용의 규모와 해법’ 심포지엄 영상 캡처)

“한국의 탄소중립 이행 시나리오 추진 비용은 약 1천조 원”

비영리 에너지 환경정책 싱크탱크(Think Tank)를 운영 중인 김승완 충남대학교 교수는 최근 에너지경제연구원(KEEI)과 한국환경연구원(KEI)이 공동으로 주최한 ‘탄소중립 추진 비용의 규모와 해법’ 심포지엄에서 탄소중립 추진에 따른 전환 부문 소요비용을 발표했다.

그는 탄소중립 모델링을 통해 “한국 정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 A안과 B안의 추진 비용은 각각 1천5조 원, 887조 원”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시나리오 A안과 B안을 발표했다. A안은 화력발전을 전면 중단한다는 내용을 포함했고, B안은 화력발전 중 LNG 일부 잔존을 가정했다.

김 교수는 “비용만 놓고 보면 B안이 경제적이나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누적 탄소배출량은 훨씬 많다”면서 “두 가지 시나리오를 공정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누적 탄소배출량에 대한 탄소 가치까지 생각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탄소중립 이행 과정의 추진 비용은 탄소중립 모델링 변경에 따라 늘어나거나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김 교수는 “비용 추산에 사용하는 전력수요, 재생에너지 패턴 등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면서 “향후 다양한 탄소중립 모델링 연구를 통해 추진 비용 범위에 대한 주기적 전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러 연구 그룹이 다양한 형태의 탄소중립 모델링을 놓고 정답을 가리는 게 아니라, 추진 비용의 범위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갱신하는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탄소중립으로 GO’…이행 과정에 대한 논의 있어야
이상준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탄소중립 추진 비용의 규모와 해법’ 심포지엄 영상 캡처)

특정 산업만의 노력으로 탄소중립 불가…산업 간 연계 중요

독일 철강 기업인 잘츠기터(Salzgitter)는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철을 생산하는 프로젝트 ‘SALCOS(Salzgitter Low CO 2 Steelmaking)’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 눈에 띠는 부분은 산업 간 연계다.

이상준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SALCOS를 소개하며 한국에서도 이런 프로젝트가 나와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탄소 철을 만드는 것은 철강산업의 노력만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한 그는 산업부문의 연결성을 언급하며, “풍력발전 등으로 저탄소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를 활용해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그린수소를 만들어 철강 제조에 투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산업 간 융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정부가 독일의 SALCOS 같은 프로젝트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탄소차액거래계약, 탄소중립 앞당길 기술 투자 제도

탄소중립 이행은 관련 기술의 혁신을 위한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필요하다. 일례로 유럽연합(EU)은 탄소배출권 거래에서 발생한 수입을 EU 혁신기금(Inoovation Fund)에 투입하고 있다.

이상준 연구위원은 유럽연합이 온실가스 다배출 산업의 원천기술을 개발할 목적으로 100억 유로 규모 펀드를 운영 중이라며, 정부에 ‘탄소차액거래계약(Carbon Contract for Difference)’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탄소차액거래계약은 정부가 탄소저감 혁신 기술 투자금을 지원하고, 기업이 관련 기술 상용화 후 비용을 갚는 것이다.

이 연구위원은 “이런 형태로 기업이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완화할 수 있으며, 탄소중립도 앞당길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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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2부 문근영 기자입니다. 인공지능, 로봇, 환경 등 산업 분야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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