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증거기반 정책 촉구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증거기반 정책 촉구

긴급한 이슈 발생하면, 한시적 통계기간 단축 필요

기사입력 2022-11-08 09:13:2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증거기반 정책 촉구

[산업일보]
미국과 영국이 팬데믹 기간 중 구축한 중소기업·소상공인 관련 ‘속보성 통계’ 구축사례처럼 증거 기반의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KOSI)의 ‘미국과 영국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속보성 통계' 구축 사례와 시사점’ 보고서는 “공급망 충격, 기후변화 등 불확실성 요인이 상존하는 가운데 경제 충격 발생시 중소기업·소상공인 영향 분석을 통한 증거 기반 정책이 필요하지만 국내 통계는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소상공인 통계의 적시성 보완을 위해 기존의 국가승인통계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실험적 통계 개발와 민·관 데이터 연계·활용 협업 강화 등을 제언했다.

KOSI 장윤섭 책임연구원은 본보와의 전화에서 “미국, 영국 등 해외 사례를 보면, 주간이나 격주로 통계를 내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실정상 모든 상황에서 격주나 주관으로 단축하는 것은 사실상 너무 많은 노력이 들고 불필요한 부분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평소에는 기존 동향조사처럼 월단위로 통계를 작성 및 유지하고 코로나19나 경제 위기 등과 같은 긴급한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한시적으로 격주나 주간 등으로 통계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현실성 있는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는 보고서에서 언급한 것처럼 민간과의 협업을 통한 데이터활용 방안 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