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탄소중립과 RE100 등으로 대표되는 친환경 실현이 전 세계의 공통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수소경제의 선도국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권현철 수소산업과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그린수소 밸류체인 강화 : 국제 협력과 시장 확보 방안’토론회의 발표자로 나서 수소시장의 변화에 한국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설명했다.
‘수소경제 정책 현황 및 계획’이라는 주제의 발표에서 권 과장은 “수소경제는 탄소중립과 함께 에너지안보, 에너지 신산업 창출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생산과 유통, 활용 등 생태계 전반에 걸쳐 전‧후방 산업의 창출이 가능하며, 2050년에는 12조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소 경제의 발전을 위한 추진 방향을 발전과 수송, 산업분야로 구분해서 발표한 권 과장은 “발전 분야의 경우 사업자 리스크 완화 등 CHPS 제도에 대한 개선이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청정수소에 대한 인증제 도입 및 운영이 요구된다”고 말한 뒤 “수송분야의 경우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수소버스를 출고가의 20~30%수준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해 승용차 중심에서 상용차 보급 위주로 바꿔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산업분야에 대해 권 과장은 ‘수소환원제철 기술개발의 본격적인 추진’을 강조했다. 산화철에서 산소를 제거하는 ‘환원공정’에서 탄소계 원료를 수소로 대체해 이산화탄소 대신 수증기가 배출되도록 하는 ‘수소환원제철’기술은 국내 고로‧전로에 적용될 시, 탄소 배출을 80~90% 감축 가능하다.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실증 기술개발은 이미 예타를 통과했으며 2030년까지 8천억 원의 연구비가 투자될 것”이라고 말한 권 과장은 “고유기술개발을 통해 수소환원제철 기술의 자립을 도모하는 동시에 기술 수출 사업화를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공급역량의 확보에 대해 권 과장은 “대규모생산단지를 구축하는 동시에 해외 청정수소 공급망을 확보해 수욕구과 공급국간의 전략적인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한 뒤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수소배관과 수소‧수소화합물 인수 기지 등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