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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박해오는 2035 NCD, CCS 통해 속도낸다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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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박해오는 2035 NCD, CCS 통해 속도낸다

해양대 신재영 교수 “CCS 경제성 제고와 저장소 확보가 필수” 언급

기사입력 2025-10-01 17: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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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박해오는 2035 NCD, CCS 통해 속도낸다
한국해양대학교 신영재 교수


[산업일보]
2035 NDC가 한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과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한국은 목표치에 비해 다소 더딘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CCS (탄소포집저장)를 통해 NDC 실현에 속도감을 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CCS는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CO₂를 대기 중으로 대량 배출하는 산업시설로부터 CO₂를 포집한 후 압축·수송 과정을 거쳐 육상 또는 해양 지하저장소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 및 기술을 의미한다.

1일 국회에서 열린 ‘현실적인 탄소중립 해법-국가 NDC 달성을 위한 CCS 전략 토론회’에서는 국가 NDC 달성을 위한 CCS의 효율적인 사용 방안 모색이 이뤄졌다.

발제자로 나선 한국해양대학교 신영재 교수는 ‘CCS를 통한 NDC 실현 가능성’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현재 CCS가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해 있으며 더 나아가 산업적 자원으로의 활용인 CCUS의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신 교수는 “정부가 제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라면 국내외 해양지층 등을 활용해 CCS로 이산화탄소를 최대 6천 만 톤을 저장하는 것이 목표로 설정돼 있다”며 “이를 기여도로 환산할 경우 최대 12%가 넘는 수치”라고 설명했다.

CCS를 통한 NDC 실현에 대해 신 교수는 “정부가 처음 설정한 목표인 2030 NDC 목표 달성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선을 그으면서 “2030년까지의 감축 실적이 부족하더라도 해당 기간까지 CCS 기술의 상용화 및 저장소 확보와 같은 정책적 목표는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7억3천만 톤의 비교적 높은 저장소 유망구조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시추 지연으로 인해 부지 확보가 어렵다”며 “시추‧탐사를 통한 부지 선정 및 저장용량 평가가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과학기술적 근거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외 CCS 사업에 대해 신 교수는 “기존 산업의 확장 및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며 민간이 주도하는 해외 CCS는 보조적인 감축수단으로, NDC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의 개입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덧붙여 “CCS의 낮은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을 위한 획기적인 R&D 투자 확대와 함께 지속적인 국제협력을 통한 비용 절감 노력이 이어져야 한다”고 말한 신 교수는 “운영보조금이나 탄소가격제도 합리화 등 제도적 지원을 통해서도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국내 저장소 확보에 대해 신 교수는 “경제성 확보를 위한 R&D 사업과는 별도로 공공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한 뒤 “정부 기금을 활용한 대규모 투자와 민간 기업의 저장소 확보를 위한 국내 탐사‧시추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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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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