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소 인쇄는 환경을 보호할수 있는 장점은 물론 인쇄비용,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플렉소 친환경 인쇄에 대한 내용을 서울교역상사 서정호 이사로부터 제공 받아 3회에 걸쳐 연재한다.
플렉소 인쇄의 세계적 동향
골판지 인쇄는 그 대부분이 플렉소 인쇄방식으로 진행된다. 이것은 인쇄물이라고 하기보다 패키징의 기능을 우선해 발전해온 분야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플렉소 인쇄가 대중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플렉소 인쇄가 활발한 미국에서는 인쇄기계, 인쇄자재 그리고 소비자 성향이 같은 저에서 플렉소 인쇄를 위한 기본적인 환경 인프라가 구성되어 있다.
한때 미국에서는 오프셋 인쇄보다 플렉소 인쇄분야가 상위에 있었을 정도로 선호도가 높았다. 그 이유 중 하나를 꼽으라고 한다면 친환경이다.
플렉소 인쇄의 붐이 사라지고 일단락되었지만 신문인쇄와 플렉소 인쇄가 대두되고 있다.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환경을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플렉소 인쇄기술의 발전이 기존 볼록판 인쇄에 추가되었기 때문이다. 유럽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플렉소와 패키징 분야에서는 5:5 정도였다.
대량인쇄는 그라비아, 소량인쇄는 플렉소라는 확실한 구분이 되어 있었다.
현재는 60% 이상이 플렉소 인쇄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가공의 측면에서 보면 이탈리아를 기점으로 각 지역에서는 플렉소 인쇄와 그라비아 인쇄가 활발하고, 두 분야 모두 기술이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등 유럽 중부와 북부에서는 그라비아 인쇄방식에서 플렉소 인쇄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중국지역도 그라비아 인쇄에서 플렉소 인쇄방식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한국은 말할 것 없이 오프셋 인쇄 방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일부분의 인쇄가 그라비아 인쇄를 선택하여 진행하고 있다.
한국의 상황은 동남아시아 각국과 비슷한 상황이어서 지금까지 플렉소 인쇄를 위한 인프라는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플렉소 방식이 인쇄 가격이 저렴하고 깨끗하다. 간편하다는 것은 그라비아 인쇄와 비교하는 말이었다. 이와 같은 견해로 보면 플렉소 인쇄 방식의 미국, 그라비아 인쇄의 아시아지역의 여러 국가, 그 중간은 유럽이 플렉소 인쇄를 위한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다고 볼수 있다.
이와 갈은 배경에서 어떠한 기술이 플렉소 인쇄를 보다 신뢰성 있는 인쇄로 변화시키고 있는 것일까? 특히 최근 세계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 인쇄를 구현하는 것이다. 지속되어 온 연포장 플렉소와 카톤 플렉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로 자리잡으며, 플렉소 인쇄를 발전시켜가는 것이 되는 것 같다.
플렉소 인쇄는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은 물론 인쇄비용,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빙과류의 패키지가 플렉소 인쇄 다이컷팅 인쇄장비와 복권인쇄를 위한 플렉소 인쇄 장비가 서울교역상사로부터 공급되어 가동 중에 있다.
단납기 대응과 환경대응
유럽과 미국지역에서 플렉소 인쇄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이유는 플렉소 인쇄의 기자재와 기술 전체의 고품질 대응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과 수요자가 많아 기자재의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친환경 인쇄를 위한 환경 대응과 관련 플렉소 인쇄의 인쇄기와 부대 가공기, 잉크, 프리프레스, 제판, 판재 등 모든 분야에서 현저한 기술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플렉소 인쇄의 품질은 다른 판식의 인쇄기법과 비교하여 충분히 견줄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환경문제, 비용절감, 차별화에서 뛰어난 인쇄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다양하고 다채로운 후가공의 기술혁신이 이루어지면서 플렉소 인쇄에 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유기용제 잉크를 사용하는 그라비아 인쇄에서 수성잉크를 사용할 수 있는 플렉소 인쇄로 일부 연포장 패키지가 옮겨지고 있는 것이 최근 추세이다.
국내에서 골판지 봉지에서 플렉소 인쇄가 보급되고 있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보급이 늦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플렉소 인쇄의 고품질화가 실제 모양이나 상태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점과 외국에 비해 기자재 가격이 비싼 것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향후 그라비아 인쇄에서 환경 대응은 필연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친환경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열리고 있는 각종 전시회도 녹색성장 박람회 등 환경을 생각하는 전시회와 세미나, 포럼 등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연포장 인쇄의 분야에서 플렉소 인쇄의 도입이 진척될 가능이 높아지고 있으며, 플렉소 인쇄는 인쇄 자체만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 후가공 분야가 연관된 일괄공정이 이루어짐으로써 하나의 완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공정을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① 플렉소 인쇄 + 다이커팅 - 우유팩, 종이컵 등 지기, 골판지 분야
② 플렉소 인쇄 + 제대기 - 쇼핑백, 쌀 지대 등
③ 플렉소 인쇄 + 코팅, 라미네이션 - 연포장 인쇄, 과자류 등 포장재
④ 플렉소 인쇄 + 필름가공기 - 기저기, 생리대 등 P.E. 백 가공분야
⑤ 플렉소 인쇄 + 골게이터 - 농수산물, 공산품 박스의 Pre-Print 인쇄
이와 같이 모든 가공분야에서 사용되는 플렉소 인쇄가 최근 유럽을 중심으로 더욱 빠르게 확산되는 것은 인쇄 품질이 빠르게 발전한 데 기인한다.
월간 인쇄문화 print593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