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조업 혁신, 스마트공장] ①도전의식과 열정

경성하이테크, 스마트한 기업 꿈꾸다

기사입력 2016-03-12 14:50:0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정부가 뿌리산업의 스마트화(化)를 통해 제조업 부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최근 정부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스마트공장 추진단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관련 예산이나 정책도 구체화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 협조아래 스마트공장 우수사례 기업을 소개한다. 또 한번의 한국 제조업 중흥을 기대해 본다.


[제조업 혁신, 스마트공장] ①도전의식과 열정

전기에너지 분야를 연구 ‧개발하는 (주)경성하이테크는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하며 작업지시부터 자재 LOT단위 물류 추적, 자주 검사와 납기 관리, 생산 및 자재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했다.
또한 이전부터 추진하고 있던 HMI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구현해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은 물론이며, 고객의 높은 신뢰를 확 보했다. 아울러 원재료 및 완제품의 재고 절감율을 높이고, 제품 불량률을 현저히 낮춰 매출액 증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 고 있다. 사실 (주)경성하이테크는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하기 이전부터 자동화 및 전산화 작업을 위해 데이터 작업을 90% 이상 완료한 상태였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공장 사업을 진행하며 기업에 맞는 시스템 구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 었으며, 무엇보다 ‘도전 의식’에 대해 끊임없이 강조하는 신우철 대표 이하 임직원의 마인드가 자연스럽게 뿌리를 내리고 있어 스마트공장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 중에서도 특히 우수 사례로 꼽히는 경성하이테크에는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객이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공장의 외부 모습은 여느 공장과 크게 다를 바가 없어 그 많은 방 문객들의 첫인상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신우철 대표 이하 임직원의 눈빛과 목소리에서 풍겨오는 도전 의식, 그 리고 변화를 미리 감지하고 대처했던 지난 시간에 대한 만족감이 전해졌 다. 또한, ‘엔지니어 출신’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신우철 대표의 자신감과 신뢰감 있는 인상은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는 기업’이란 설명을 자연스 레 뒷받침해 줬다.

2009 년 설립된 이 회사는 이후 변화를 거듭하며, 현재 전력 절감기 제작 및 F/A를 담당하는 전기사업부와 사출 성형품을 제작하는 사출성형부, 연구개발 을 담당하는 기업부설연구소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콘솔 시스템 콘트롤 러를 장착한HI-SAVER를 독자적으로 개발‧출시해 국내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AC전동기에 대한 전력절감의 새로운 장을 열어 가고 있 다. 혁신적인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다져가고 있 는 것은 물론 수기로 작성해 보관하던 자료들을 전산화해서 Data Base Server에 통합 관리하던 기업은,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수집‧
보관하고 있던 데이터를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극적 으로 도입했다. 더불어 현장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MES 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며 더 큰 비전을 설정‧실현하고 있다.

신우철 대표는 스마트공장 사업에 대해 ‘중소기업이라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한다. 다만, ‘어떤 프로세스로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인다.

“스마트공장 시스템은 중소기업에 절실히 필요한 시스템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우수한 사업에 참여 했음에도 정확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이리저리 휘둘리다 결국에는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전문 코디네이터는 물론이며, 솔루션업체와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방향 을 정확히 전달하고 완성해나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어떤 프로세스로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명쾌 한 답을 지닌 기업이라면 스마트공장 사업을 바탕으로 소기업은 중기업으로, 창업기업은 안정적인 기업으로 도약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선 방향성이 중요하다는 조언을 들려준 신우철 대표는, 이어 “스 마트공장 사업을 완벽하게 구축하기까지 아낌없는 도움을 건네준 스마트공장 사업팀과 지도위원님 에게 감사를 전합니다”라는 고마운 마음도 잊지 않았다.

‘오래 노하우로 축적한 현장 설비의 데이터 집계 시스템’의 활용을 고심 해오던 신 대표는 스마트공장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결정했다.


“데이터의 활용을 위한MES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하면서 업무의 효율 및 활용성 등에 대해 기대 이상의 시스템을 구 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스마트공장 사업을 진행하며 지도위원의 지도편달로 최초 계획했던 부분보다 기능의 업그레이드가 됐다고 생 각합니다. 스마트 공장 사업을 통해 한 명의 관리자가 다수의 장비를 컨트롤할 수 있게 됐으며, 각 설비에서 생산하는 장비의 상태 및 생산 수량 집계, 작업 일보 구성 등 생산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전산화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경성하이테크에서 구축한MES 시스템은 수주부터 생산 계획, 생산 및 완제품 입고 및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을 한 번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주 또는 월 단위의 생산계획 생성과 표준화된 설비 기준 정보 관리로 생산량이 안정화됐으며, 나아가 작업자들의 근무 복지도 향상됐다. 또한 빈번하던 야간작업 및 주말 근무가 계획적인 생산시스
템 도입으로 인해 감소하는 효과도 보게 됐다. 시스템에서 설정한 범 위를 벗어나게 되면 경고등 및 경고음이 울려 관리자가 실시간으로 문제 를 파악‧점검할 수 있게 돼 불량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게 됐다.

실시간 모니터링의 개념을 넘어 ‘자동 기록’이 가능하다는 점은 영업에 있어서도 큰 힘이 됐다. 작업 일보, TimeCheck Sheet, 출하 성적서, 설 비 관리, 금형 관리 등 수작업으로 관리되던 자료를 시스템화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에 즉시 대응할 수 있어 신뢰도가 증가된 것이다. 더불 어 자료의 빠른 검색과 관리 양식에 의한 출력이 가능해져 관리 비용도 절감하게 됐다. 이는 또한 생산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투자할 시간 이 증가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생산 조건의 표준화를 효율적으로 유지 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상황에 맞는 표준 정보를 설정, 운영할 수 있어 생산성 저해 요소가 해소된 것이다.

스마트 공장의 성공적인 구축은 참여 업체의 꾸준한 관심과 지원 기관과 의 원활한 소통, 지도위원의 끊임없는 조언 등 삼박자가 잘 이루어졌는 지에 달려있다. 여기에 현장 직원들이 얼마나 빠르고 쉽게 적응하느냐 역시 스마트 공장의 성패를 좌우한다.

[제조업 혁신, 스마트공장] ①도전의식과 열정

보다 완벽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담당자인 조동훈 과장은 테스트 시뮬레 이션 기간이 경과한 이후, 참여사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스템 사용 후 기를 직접 인터뷰하기도 했다. 간략히 내용을 정리하면 ‘기계 상태(Condition) 나 현장의 여러 상황에 대해 수기로 작업하고 있던 것을 센서 데이 터 등을 통해 직접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것, 즉 설비가 주기적으로 점 검해주니 현장의 상황을 바로 알 수 있어서 좋다’, ‘조건 설정을 그 동안 번거롭게 일일이 수행해 왔는데 기준 정보에 있는 것을 불러오니 번거롭 지 않고 간단히 처리돼 도움이 된다’, ‘재고/재공 관리가 돼 사람이 직접 확인 실사하던 번거로움과 그에 따른 Loss가 없어져 좋다’, ‘초기 설 계 시 협력사에서 인수되는 금형 자재의 경우QRcode로 진행되는데 그 에 대한 대응도 가능하도록 추진했다면 좀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는데 아쉽다’ 등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정리된 내용들을 토대로 꾸준한 수정‧보완을 진행한 경성하이테크는 현재 목표치에 대해 100% 만족을 표하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보완을 통해 더욱 발전적 인 시스템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사업 이외에도 공정 개선을 비롯해 신 사업 및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R&D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2016년부터는 사업화를 진행하고, 스마트 공장 사업을 통해 구축한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재검토해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할 예정이다.

“우리 회사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함에 있어 즉각적으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음으 로써 미래를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중소기업입니다. 특히 에너 지 절약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스마트공장 사업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가 에너지 절약 설비를 스마트공장과 접목해 하나의 통합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현재 경성하이테크는 10여 명의 직원들이 가족처럼 똘똘 뭉쳐 비 전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신우철 대표의 남다 른 경영철학이 뿌리 깊게 자리하고 있다. 매 회의 때마다 ‘도전 의식’을 강조하는 그는 “비록 실패를 하더라도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는 뜻하는 바가 이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라는 말을 입에 달 고 살 정도로 도전을 강조한다.

신 대표는 직원들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효율적이 며 쾌적한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자신의 업무에 보람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인다. 스마트공장 사업에 참여한 배경 에는 그런 이유도 고스란히 담겨있다. MES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 행하고, 나아가 모든 상황이 데이터로 기록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 을 때, 담당 직원 한 사람이 모든 책임을 짊어질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나아가, 시스템 관리만으로도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으니 현장 직원 입장에선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그만큼 줄어들게 됐다.

“고객 중심 사고 및 가치 판단을 토대로 투명한 경영과 세계 시장 진출 을 목표로 하는 전략적 마케팅으로 사업을 전개해나갈 계획입니다. 이 와 함께 지속적인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 업계 최고의 성능 및 품질 그 리고 최적의 서비스로 고객에게 보다 나은 만족감을 제공하도록 최선 을 다할 것입니다”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