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뺨치는 남자'가 늘고 있다. 백화점 화장품 매장에 남성판매사원이 늘고 있는 것.
화장품 매장에 남자직원이 등장한 것은 2000년대 초반이지만 당시는 '성(性)역파괴'란 신조어를 만들 정도로 귀한 수준이었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지난 3일 기준 전국 11개 점포 내 화장품 매장에 근무하는 남자직원 숫자는 36명에 달한다. 작년 같은 기간 기준 22명에 비하면 14명 약 60%나 늘어난 수치다.
점포별로는 본점 6명(5명), 무역센터점 12명(9명), 천호점 1명(1명), 신촌점 10명(4명), 미아점 2명(0명), 목동점 4명(2명), 중동점 0명(1명), 부산점 1명(0명) 수준(괄호는 작년 3월기준).
백화점 화장품 매장에 남성판매 사원이 증가하는 이유는 이들에 대한 여성고객들의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 때문.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여성고객중 상당수는 남자직원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거나 상담 받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하지만 요즘은 오히려 제품설명, 메이크업 시연 시 남자직원들을 먼저 찾는 경우가 많아졌다.
여성의 일에 뛰어든 만큼 남자사원들이 상품설명, 메이크업 시연에 있어 더 친절하고 열정적이며 친절한 점이 여성소비자들의 마음을 서서히 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꽃미남 선호 현상에 맞물려 40∼50대 여성고객들은 남자사원을 우선적으로 찾는 경우도 있어 남자사원은 단골 고객 관리의 첨병 역할까지 하고 있다. 남자 직원이 브랜드나 매장을 옮기면 단골매장을 옮기는 여성고객들도 있을 정도.
여기에 더해 남성들의 화장품 구매가 늘면서 남성 직원이 남자고객을 더 잘 응대한다는 것도 또 다른 선호이유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남자판매사원의 가장 큰 장점은 여성고객들에게 남자의 관점에서 예뻐 보일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것”이라며 “이밖에 남자직원의 존재 자체가 차별화된 매장 이미지, 남자고객들의 심리적 거리감을 좁혀주는 것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