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4월 자동차 생산은 내수용 물량은 증가했지만 러시아·중남미·중동 등 신흥시장의 침체, 엔화 및 유로화 절하에 따른 상대적 경쟁력 약화로 수출용 물량이 줄어들어 전년동월대비 2.2% 감소한 424,402대에 그쳤다.
내수의 경우 현대와 기아는 투싼·쏘렌토·카니발 등 주요 모델의 내수 판매 증가에도 불구, 러시아·중남미 등 해외 신흥시장 수요 침체 등으로 인해 전년동월대비 2.2% 감소한 424,402대를 기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내수는 다목적차(SUV, 미니밴)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대비 3.4% 증가한 반면, 해외 신흥시장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생산과 수출은 각각 전년동월대비 2.2%, 6.0% 각각 감소했다고 밝혔다.
대체로 상승세를 이어 오던 수입차의 판매는 전월대비 10.3% 감소한 반면 국산차는 전월대비 5.1% 증가했다.
수출 최대 시장인 미국으로의 수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엔화 및 유로화 평가절하에 따른 경쟁 격화, 러시아·중남미·중동 등 신흥시장 경기침체 지속, 신차출시 기대에 따른 대기 수요 등으로 인해 전년동월대비 6.0% 하락했다.
올 1~4월 전체적으로 완성차는 전년동기대비 생산 3.5%, 수출 6.6% 각각 감소했으나, 내수 판매는 신차 출시(투싼, 티볼리) 등의 영향으로 5.0% 증가했다.
4월의 생산·내수·수출은 모두 전월대비 각각 2.4%, 1.6%, 2.2% 증가하며 올 들어 가장 나은 실적을 달성하는 등 3월부터 자동차 관련 주요 지표들이 개선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은 신흥시장 수요 위축에 따른 현지 우리나라 완성차 공장 및 해외 글로벌 완성차 업계로의 부품 수출 감소의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5.6%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