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KAIST 박용근 교수, 美 광학회 석학회원 선정
황준 기자|jhwa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KAIST 박용근 교수, 美 광학회 석학회원 선정

기사입력 2017-10-17 14:02:3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KAIST 박용근 교수, 美 광학회 석학회원 선정
KAIST 물리학과 박용근 교수


[산업일보]
KAIST 물리학과 박용근 교수가 최근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된 미국 광학회(The Optical Society, OSA)이사회에서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됐다고 17일 KAIST는 밝혔다.

박 교수는 바이오의학 분야에 적용되는 디지털 홀로그래피와 파면 제어 기술 분야의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석학 회원으로 선정됐다. 2010년부터 KAIST 물리학과에 재직하며 홀로그래픽 기술과 광 산란 제어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 성과를 이룩해 온 박 교수는 이번에 3차원 홀로그래픽 현미경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상용화해 다양한 의학, 생물학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관련 분야를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다.

기존 3차원 영상 촬영 세포는 형광 물질 등으로 염색해야만 가능했다. 그러나 박 교수가 개발한 HT(holotomography)기술은 살아있는 세포와 조직을 염색하지 않고도 실시간 3차원 영상을 측정할 수 있어 생물학과 의학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이 가능해졌다.

박 교수는 이러한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2015년 ㈜토모큐브를 설립해 해외 수출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지난 해에는 소프트뱅크벤쳐스, 한미제약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 받았고 현재 MIT, 미국 피츠버그 의대, 독일암센터, 서울대학교병원 등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 연구 기관에서 장비를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박 교수 연구진이 개발한 광산란 측정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더웨이브톡을 설립해 네이버를 비롯한 기관들의 투자를 받아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박 교수는 “KAIST 부임 후 수행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석학회원에 선정돼 기쁘다”며 “훌륭한 연구원들과 학교의 지원 덕분에 기초와 응용 양 분야에서 계속 새로운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박 교수는 네이처 포토닉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미국국립과학원회보,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피지컬 리뷰 레터스 등에 100여 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관련 국제학회를 창설해 의장을 역임 중이다.

제조업체에서부터 정부 정책이나 동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산업의 가장 낮고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도록 산업 관련 현장을 누비며 어느 곳이든 발 빠르게 찾아갑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