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자율주행 버스·화물차 이용 가능
올해 설계단계 거쳐 2021년까지 점차 확대
승용차 위주로 이뤄져왔던 자율주행차의 연구개발 범위가 버스나 화물차 등으로 확대돼 적용, 도입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5일, 서울 엘타워에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와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 등의 연구개발 과제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가진다.
이번 보고회는 자율주행 버스와 화물차를 개발하고 이를 대중교통‧물류 등 교통 서비스에 도입하기 위한 실증연구를 위해 개최된다.
국토부는 안전하고 편리한 자율주행차가 국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매일 접하는 대중교통과 물류 등에 자율주행 기술이 조속히 도입될 필요가 있다는 판단 아래, 이 같은 연구개발에 돌입할 예정이다.
그간 45대의 자율주행차가 임시운행허가를 받았으나, 버스는 4대에 불과하고 화물차는 현재 1대가 안전성 검증 중일 뿐 허가받은 차량이 없는 상태다.
이에,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 자율주행 버스‧화물차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이를 교통서비스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 실증 연구’는 자율주행 버스와 관제 등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다.
신호등, 횡단보도, 보행자 등을 인식할 수 있고 안전한 승하차가 가능한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제작하고, 실시간 통신으로 현장 인프라와 연계해 이용객의 호출 및 혼잡도에 따른 최적 주행 경로 생성 등이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내용이 이번 연구개발에 포함된다.
따라서, 올해 설계를 거쳐 내년에 소형 버스 2대를 제작, 시험운행할 계획이다. 향후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1년까지 8대 이상의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버스를 연계 시험운행할 예정이다.
한편 ‘차량‧사물통신(V2X) 기반 화물차 군집주행 운영기술 개발’은 여러 대의 화물차가 무리지어 자율주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도로에서 실증하는 것이다.
실시간 통신을 통해 주변 차량과 장애물 정보를 인식‧공유하고 대열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합류‧이탈이 가능한 자율‧군집주행 화물차를 제작하고 이를 관리하는 관제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올해 설계를 거쳐 내년에 화물차 2대를 제작, 시험운행할 계획이다. 또, 향후 2021년까지 4대 이상의 화물차를 연계 시험운행할 예정이다.
국토부 이재평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대중교통‧물류 등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내며 “특히 산학연이 힘을 모아 연구개발 결과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마련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김진후 사무관은 “이번 실증연구의 주된 목표는 이용자들의 인식 개선에 있다”며 “지난 2016년 말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자율주행차의 체험 여부에 따라 이용의사 및 신뢰도에 차이를 보여, 시스템 설계를 포함해 직접 체험을 통한 안정성 확보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