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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매력도와 상품 신뢰, 성능 모두 갖춘 한국 IoT 제품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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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매력도와 상품 신뢰, 성능 모두 갖춘 한국 IoT 제품

기사입력 2018-07-18 16: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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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IoT 기술 발전에 기반한 시장의 급성장과 신기능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기업의 새로운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세계 IoT 시장은 2016년 5천804억 달러를 기록한 가운데, 연평균 14.4% 성장해 오는 2021년 약 1조1천358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IoT 제품 소비시장은 아직 본격적으로 대중화 되지 않았고 초기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넘어가는 케즘(Chasm)에 위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브랜드 매력도와 상품 신뢰, 성능 모두 갖춘 한국 IoT 제품
한국산 IoT 제품의 장점/국가별 구매희망 한국산 IoT 제품(단위 %)_자료=무협 국제무역연구원

주요국 IoT제품에 대한 인식비교를 한 조사에서 한국 IoT 제품은 상품 신뢰·브랜드 매력·성능에서 모두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한국·미국·일본·중국·독일의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IoT 시대, 5개국 소비자의 인식비교 연구’에 따르면, IoT 제품 구매자 가운데 56%는 한국 IoT 제품 구매경험이 있고, ‘상품 신뢰도’(47.7%)와 ‘브랜드 매력도’(46.4%), ‘성능’(45.8%) 등을 주요 강점으로 꼽았다. 국가별로는 한국과 중국이 ‘브랜드 매력도’를 가장 높게 평가한 가운데 미국·일본·독일은 각각 ‘상품 신뢰도’(60.9%)와 ‘저렴한 가격’(61.5%), ‘뛰어난 성능’(60.7%)을 최대 매력요인으로 지목해 차이를 보였다.

반면 한국산 IoT 제품 구매자들이 인식하는 주된 단점은 ‘낮은 내구성’과 ‘비싼 가격’이었다. 국가별로는 독일과 중국이 ‘내구성’이라고 응답했고, 일본과 미국 소비자는 ‘브랜드 매력도’를 지적했다.

향후 구매의향이 있는 한국 IoT 제품은 ‘스마트 가전’(59.1%)이 가장 많았고, ‘스마트 조명 및 전구’(42.3%)와 ‘스마트 도어락’(32.4%)이 뒤를 이었다. 일본을 제외한 4개국 모두 ‘스마트 가전제품’의 비중이 가장 높은 가운데 일본은 ‘구매하고 싶은 한국산 IoT 제품이 없다’는 응답이 57%나 돼 일본 시장에서 한국산의 경쟁력이 높지 않음을 시사했다.

전체 설문 응답자의 IoT 제품 구매 경험은 ‘중국’(48.5%), ‘한국’(29%), ‘독일’(24%), ‘미국’(21%), ‘일본’(14%) 순으로 나타나 중국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실제로 중국은 관심도에서도 가장 높은 84.5%로 최하위인 일본(51%)과 대조를 보였다.

‘향후 IoT 제품의 구매를 늘릴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서 중국(95.5%)은 한국(82.5%)은 물론 미국(71.5%)·독일(67.5%)·일본(42.5%) 소비자를 크게 앞섰다. 5개국 모두 사고 싶은 IoT 제품 1순위는 ‘스마트 가전’이었다.

무협 국제무역연구원의 장현숙 연구위원은 “일본의 경우 자국 IoT 제품 구매율이 높고 한국 제품에 대한 구매의향 자체가 없는 사람이 많아 상대적으로 진출하기 어려운 시장”이라며 “소비자 성향상 중국이 가장 유망한 IoT 제품 시장으로 나타난 만큼 보안을 강화한 제품을 중심으로 진출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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