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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 때보다 심각…‘코로나19’ 중국, 소비진작 정책 속속 발표
최수린 기자|sr.choi@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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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 때보다 심각…‘코로나19’ 중국, 소비진작 정책 속속 발표

상품권 발급·구매보조금 등 지방정부별 노력도 이어져

기사입력 2020-04-13 09: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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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스 때보다 심각…‘코로나19’ 중국, 소비진작 정책 속속 발표

[산업일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가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ARS) 때보다 중국 소비시장에 훨씬 크고 긴 충격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보고서인 ‘중국, 코로나19 충격에 소비 진작책 속속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심화하고 있는 중국 내 심각한 소비 위축 현상을 회복하고자 중국 정부가 다양한 소비 진작책을 쏟아내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중국의 1~2월 사회소비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0%가량 줄었다. 사회소비재 매출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보이는 것은 2000년대 들어 처음이다.

품목별 매출 증가율 현황을 살펴보면, 식품(9.7%)과 음료(3.1%), 약품(0.2%)을 제외한 모든 품목의 소비가 최소 -6.6%(생활용품)부터 최대 -41.1%(귀금속 및 보석)가량 위축됐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로 인한 소비 판매 부진이 최소 2분기까지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데까지는 적어도 3~4개월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직격타를 맞아버린 소비시장의 보다 빠른 회복을 위해 중국 정부는 소비 진작을 위한 각종 방안과 지침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상무부, 재정부 등 23개 부처는 지난달 13일 합동으로 ‘소비확대 및 국내시장 강화에 관한 실시의견’을 발표했다. 해당 정책을 통해 ▲시장공급 ▲소비 품질 ▲소비시스템 ▲소비능력 ▲소비환경 등 6개 분야에 걸쳐 소비 부양 정책이 시행될 계획이다.

지방정부도 위축된 소비 회복을 위한 노력에 가세했다. 보편적인 노력 중 하나는 상품권 발급이다.

난징시는 식당과 헬스장, 서점 등에서 사용 가능한 3억1천800만 위안 상당의 전자상품권을 인터넷 추첨을 통해 발급했다. 광시자치국은 1억 위안의 상품권을 온·오프라인 추첨으로, 저장성과 후난성, 랴오닝성 등의 지방정부도 상품권과 구매보조금 정책을 내놨다.

장시성과 저장성, 룽난시성 등에서는 주말 2.5일 휴일제도 대안으로 제시됐다. 여행 및 소비를 장려하기 위한 노력 선상에서인데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심리를 근본적으로 없애지는 못한다는 관점에서 효과를 볼지는 아직 미지수다.

KOTRA의 동흔 중국 선양 무역관은 “소비가 중국 경제 성장의 견인차 구실을 하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소비 진작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상반기에는 내수 중심의 경기부양책을 비롯해 재정정책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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