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과천 구간에 도로터널이자 빗물배수터널 기능을 하는 ‘국내최초복합터널’ 구축 사업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2025년 상반기에 공사에들어가 2030년에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서울시는 26일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복합터널㈜의 대표사인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복합터널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이같이 밝혔다.
실시협약은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시행자와 공공이 사업시행 조건 등에 대해 체결하는 계약으로, 민간투자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이수과천복합터널은대표회사인 롯데건설을 비롯해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9개사가 출자해 설립됐다. 이번 사업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추진된다.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시에 이전하고, 30년간 운영권을 갖고 투자비를 회수한다.
실시협약에 따르면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6개월이며, 2025년 상반기 착공해 2030년 개통이 목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작·과천대로의 교통 정체와 사당·이수지역의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이다.
서울 동작구 동작동(이수교차로)에서부터 경기 과천시 과천동(과천대로)까지 5.61㎞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3.3㎞ 길이・저류용량 42만4천㎥의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이 개통되면 동작구(이수교차로)와 과천시(과천대로)를 직통하는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5만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빗물배수터널 건설로 사당·이수 지역 저지대 일대에서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하는 침수피해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당역 부근은 상습 침수지역으로 정비사업 등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서울시 물순환안전국 관계자는 "사당역은 2010년 1300여 건, 2011년 4200여 건 등 거의 매년 심각한 침수 피해가 발생했고, 이수역과 함께 올해도 폭우로 침수 피해가 있었다"라며 "이번 복합터널 개통으로 이같은 문제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난 3월 실시협약을체결한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함께 서울 남부지역의 큰 축을 담당할것으로기대한다"면서, "지하도로가 개통되면 남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큰 도움이될것이며, 서울의 도시 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서울의 글로벌경쟁력을강화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