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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수소, LNG 프리미엄 시장…트럼프 정부 축소 않을 것”
김대은 기자|kde125@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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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수소, LNG 프리미엄 시장…트럼프 정부 축소 않을 것”

산업부, 수소경제 세계 1등 목표로 정책 추진 중

기사입력 2025-01-22 10: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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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수소, LNG 프리미엄 시장…트럼프 정부 축소 않을 것”
산업통상자원부 김일한 사무관

[산업일보]
한국 정부가 에너지 분야에서 ‘세계 1등’ 수소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목표로 수소경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수소는 한국의 에너지 전환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에너지다.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정책과 김일한 사무관은 삼일PwC(삼일회계법인) 에너지트랜지션센터가 ‘트럼프 2.0,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한국 에너지 시장 전망과 기업들의 대응 전략’을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에서 연사로 나서 한국 수소경제 정책 추진 현황과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영향을 살폈다.

김 사무관은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를 40%를 감축하겠다는 목표로 에너지 전환에 힘쓰고 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해 수소를 주요 대체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라며 “에너지의 90% 이상을 수입하는 우리가 가진 ‘에너지를 어떻게 안정적·경제적으로 수입해 올 것인가’에 대한 의제에도 수소가 대안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즉, 탄소 중립과 에너지 안보 달성을 위해 수소를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철강, 석유화학 등 산업 분야 에너지원 교체 ▲수소 기반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LNG·석탄 발전 대체 등 탄소 중립을 위한 구체적인 사례를 언급했다.

김일한 사무관은 “다른 재생에너지와 달리, 수소는 액화시키거나 암모니아로 변환하는 식으로 국가 간 교역이 가능하다”라고 장점을 꼽았다.

아울러 “한국은 수소 경제 촉진을 위해 선제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라며 “2020년 세계 최초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고, 현재까지 수소차 3만 7천 대, 연료전지 1천95MW(메가와트)를 보급했다”라고 짚었다.

이어진 설명에 따르면, 한국은 상용차 중심으로 수소차를 올해 8만 대, 2030년 30만 대까지 보급한다. 또한 액화수소 충전소를 올해 40기, 2030년 70기까지 구축하고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2038년 5.5%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하고, 수소 유통 인프라를 구축하며, 국내외 청정수소 공급망을 건설하고, 청정수소 촉진에 필요한 제도 기반을 마련한다.

그는 “국내 기업이 해외에 진출해서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생산된 수소를 수입하는 식으로 에너지 안보를 향상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라며 “중동, 동남아시아, 유럽, 호주, 미국 등 다양한 나라를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다”라고 동향을 살폈다.

그러면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친환경 에너지원이 위축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고, 산업부도 동향을 탐문하고 있다”라며 “미국 내 관계기관과 소통해 본 결과 현재 미국 정부는 LNG 수출을 확대하고자 하는 정책 목표가 있어, 청정 수소가 LNG 프리미엄 시장이기 때문에 트럼프 정부가 축소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시각이 많았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내에 청정수소를 지원하는 대규모 보조금이 있는데, 트럼프 정부에서 어떻게 변화를 줄지 모니터링하면서 대응해야 할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김일한 사무관은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청정수소 발전 입찰시장 개설로 제도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수소가 ‘국가전략기술’에 포함된 만큼 7대 전략 분야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액화수소운송선을 비롯한 5대 유망 분야를 수출 상품화해 해외시장을 선점하며, 금융·세제·규제개선 등 산업생태계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용산 아모레피시픽 아모레홀에서 21일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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