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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조선해양 협력, ‘마스가’ 구체화… “한국 주도 협의체로 전략 세워야”
임지원 기자|jnews@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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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조선해양 협력, ‘마스가’ 구체화… “한국 주도 협의체로 전략 세워야”

“SCG 구성해 한국이 주도권 확보해야”… 산업계 “MRO 협력·법제화로 지속성 담보 필요”

기사입력 2025-11-13 18: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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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한미 조선해양협력이 구체적인 산업 협의체 구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정책이 한국 조선 산업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이를 실질적 협력 모델로 발전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과 장기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한미조선해양협력’ 세미나에서는 문근식 한양대 특임교수, 김대식 한화오션 상무, 천정수 HD현대중공업 전무, 신영균 한국메이드·JK중공업 전무 등이 참석해 ‘MASGA 기반 미래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韓美 조선해양 협력, ‘마스가’ 구체화… “한국 주도 협의체로 전략 세워야”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한미조선해양협력' 세미나에서 (왼쪽부터) 천정수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전무, 문근식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특임교수, 최지웅 한양대학교 ERICA 한양국방연구원장, 김대식 한화오션 특수선MRO사업담당 상무, 신영균 JK중공업 신조사업부문 전무가 토론하고 있다.

문근식 교수는 “MASGA를 단순한 산업협력에 그치지 않고, 한국이 주도하는 ‘쉽빌딩 컨설턴트 그룹(SCG)’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미 NCG처럼 조선 협력에도 한국 주도의 고위급 협의체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법과 제도 전반이 미국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교수는 특히 “미국은 노령화와 숙련 인력 부족으로 조선소 정상 가동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 기회를 활용해 한미 간 실질적 협력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선 협력은 단순한 경제협력이 아니라 안보·산업·외교가 결합된 전략 사안”이라며 국회의 초당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산업계는 구체적 실행 방안으로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협력과 시설 확충, 법·제도 정비를 제시했다.

김대식 한화오션 MRO 총괄 상무는 “최근 조선 실무 협의체 출범으로 업계 기대가 커졌다”면서도 “국내에는 미국이 요구하는 정비 시설을 충분히 갖추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비 영역을 군수지원함에서 전투함까지 확대하고, 장기 계약 체계를 도입해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영균 한국메이드·JK중공업 신조선사업부 전무는 제도적 안전장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MASGA는 단기 정치 구호를 넘어 법적 구속력을 갖춘 장기 협정으로 발전해야 한다”며 “국회 비준을 거친 공식 협정 없이는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MRO 분야에서 한국이 미국 함정을 독점적으로 정비하는 수준의 전략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며 “지속적인 물량 확보가 산업 투자와 인력 양성의 전제조건”이라고 덧붙였다.

신 전무는 또 “정권 교체에 따라 협력 정책이 바뀌지 않도록 SCG 논의에도 법적 구속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천정수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전무도 “미국 내에서도 기존 법을 우회할 법을 상정했지만 다 폐기됐다"며 ”함정 MRO 수행으로 함정 정비능력을 늘려 미국 함정을 공동 생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HD현대중공업은 미국 헌팅턴 잉글스(HII) 조선소와 MOU·MOA를 체결하고 군수지원함 공동 생산을 추진 중이다.

천 전무는 “미국 조선시장에는 조선소 인수보다 협력을 기반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이 방식이 현지 반발 없이 실질적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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