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나까, 3D 프린터용 백금 금속 유리 분말 개발·조형에 성공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다나까, 3D 프린터용 백금 금속 유리 분말 개발·조형에 성공

분말 소결식 적층법 사용하는 3D 프린터 대응

기사입력 2014-11-20 11:03:4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3D 프린팅에 대한 업계의 관심과 요구가 연일 커지고 있는 가운데, 다나까에서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백금 금속 유리 분말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다나까 귀금속공업 주식회사가 분말 소결식 적층법에 의한 3D 프린터에 대응하는 백금 금속 유리의 분말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조형에 성공했다고 TANAKA 홀딩스 주식회사가 밝혔다. 또한 백금 및 이리듐 첨가 니켈 합금의 백금족 금속 분말 재료도 개발해 조형물 제작에 성공했다.

다나까 귀금속공업은 2004년에 백금 금속 유리의 조성으로 특허를 취득했지만 이번에 독자적인 가공 설비를 이용해 입경이나 유동성 등을 조정해 기존의 분말 소결식 적층법에 이용되는 3D 프린터 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백금 금속 유리의 분체화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이와 더불어 백금과 이리듐 첨가 니켈 합금의 2종 분말 재료도 함께 개발했다. 또한 오사카 부립 산업기술종합연구소와 공동 연구를 실시해 분말의 재질과 형상에 적합한 레이저 에너지의 조사 조건을 규명해 백금, 백금토대의 금속 유리, 이리듐 첨가 니켈 합금의 조형물 제작에 성공했다.

3D 프린터를 이용한 백금 금속 유리의 조형은 세계 최초이다. 다나까 귀금속공업은 백금족 금속 분말 재료의 제공과 더불어 고객의 요구에 맞춘 백금족 금속 분말의 입경 사이즈 가공, 백금족 합금 제조의 조성 제안 및 조형물 제조를 실시한다.

백금족 금속은 고융점으로 내구성이 있지만, 합금은 절삭 가공이나 소성 가공 등의 가공성이 낮을 때가 많아 기존의 조형법으로는 형상에 한계가 있었다. 이제 이러한 재료를 3D 프린터로 조형할 수 있으므로 복잡한 형상의 조형이나 용융 온도가 다른 이종 재료를 복합한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이번 개발로 내식성이 요구되는 의료 재료의 다품종 소량 제조나 내열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산업 및 항공 우주 산업 분야의 특수 부품인 공업용 제품의 제조에 큰 도움이 기대됩니다. 다나까 귀금속공업은 3D 프린터용 백금족 금속 분말 재료의 제공으로 2020년도까지 연간 매출 4억 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